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 송한준 의원(더불어민주당, 안산1)은 12일 안산시 평생학습관에서 안산시 초등학교 행정실장들과 학교 행정 관련 현안에 대한 협의 시간을 가졌다.
이날 협의에서는 의회와 정책 공약 등 의정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과 더불어 학교 업무 증가로 인해 행정실이 겪는 고충과 해결방안에 대해 해양연구원 연구원과 노조위원장, 정치에 입문하여 경기도의회 의장 및 전국시도의장협의회 회장으로서 경험한 사례를 들어가면서 심도 있는 논의가 이루어졌으며, 각 학교 행정실장들이 학교 행정실 운영에 따른 고충 사항 등을 이야기하며 향후 발전적 행정 혁신을 위해 함께 고민하는 시간도 마련되었다.
한 행정실장은 “학교 현장 업무는 생각보다 복잡·다양하며 업무 중에 그 경계가 불분명한 것들이 많이 존재하며, 경계가 불분명한 업무의 대부분은 학교 행정실로 업무가 집중되어 있는 실정이다. 이에 행정 인력까지 부족한 상황이라 그에 따른 업무 과부하 등 많은 고충이 있다.”며 이를 해소하기 위한 정책 마련을 요청했다.
송한준 의원은 “학교 역할 확대에 따라 교육환경이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고 이와 함께 학교 행정실 업무도 다양하고 복잡하게 변하고 있어 학교 행정실 근무 환경이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또한 학교마다 다른 업무 분장으로 인해 학교 부서 간 갈등이 존재하는데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역지사지의 마음으로 서로 존중하고 소통해야 하며 학교 현장에서 누가 더 중요한 것이 아니라 학생, 교사, 직원 모두가 중요하다는 인식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학교 행정실 업무를 심도 있게 분석한 학교행정업무표준안 제시 등 일선 학교 현장에 실질적인 도움을 드리기 위해 교육기획위원들과 적극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