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시장 안병용)는 0세아 보육의 특수성 및 부모의 다양한 보육요구에 부응해 맞벌이 및 취업여성의 0세아 보육문제를 해소하고 이를 통해 출산율 제고와 사회·경제활동 활성화를 위해 ‘0세아 전용 어린이집’을 운영하고 있다.
만 0세아 및 만 1세아만을 보육하는 가정어린이집으로 아동 대비 보육교사 수가 많은 것이 특징이다. 일반 어린이집은 보육교사 1명이 0세 아동은 3명, 1세 아동은 5명을 보육하고 있으나, 0세아 전용 어린이집은 보육교사 1명이 0세 아동은 2명, 1세 아동은 3명을 보육하게 된다.
교사 대 아동 비율이 축소됨에 따라 기존 어린이집보다 아이와 교사가 더욱 가깝게 교감하고 상호작용하면서 안정감을 느낄 수 있으며, 교사는 아이에게 더욱 집중할 수 있어 질 높은 보육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0세아 전용 어린이집으로 지정되기 위해선 1급자격 보육교사 비율, 자체 보육프로그램 개발, 평가인증결과 등을 확인하며, 지정된 이후에도 의정부시에서 지속적으로 운영상태를 모니터링한다. 또한 교사 대 아동비율을 축소하면서 추가된 반에 대하여 운영비와 보육교직원 인건비 등을 지원하고 이를 통한 교사역량 강화교육, 부모인성 교육 등 일반 어린이집과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추진함으로써 최적의 보육환경을 조성하여 더욱 믿고 맡길 수 있다.
의정부시는 2020년 8월 말 기준으로 14개소의 0세아 전용 어린이집을 운영 중이다. 권역별로는 흥선권역 2개소, 호원권역 2개소, 신곡권역 3개소, 송산권역 7개소가 운영 중으로 최근 송산3동에 보육수요가 급증하여 송산권역 0세아 전용 어린이집 운영을 확대하였다.
2020년 6월 0세아 전용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부모를 대상으로 2020년 상반기 “0세아 전용 어린이집 운영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였는데, 위생관리, 보육환경, 안전관리, 정서적관계 등 10개 부문에 대하여 응답자의 98.4%가 만족이상을 응답하였고, 특히 교사-아동간 정서적관계 항목에 대해선 100% 만족이상의 응답이 나왔다. 코로나의 영향으로 실질적인 활동을 할 수 없었던 “부모활동” 항목이 가장 낮은 결과가 나왔는데, 이 항목조차도 만족이상의 응답이 93%일 정도로 현재 0세아 전용 어린이집 이용자들의 만족도가 상당히 높다고 할 수 있다.
시는 높은 만족도 조사결과와 증가하는 0세아 보육 수요를 감안하여 추가적으로 0세아 전용 어린이집을 확대하기로 결정하였다. 이에 지난 8월 가정어린이집을 대상으로 0세아 전용 어린이집 추가선정 신청을 받았고 현재는 대상 선정을 위한 검토 중에 있다. 이 중 2개소를 추가로 선정하여 총 16개소로 확대·운영 할 계획이다.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0세아 전용 어린이집이 부모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만큼 지속적으로 운영을 확대하도록 하겠고, 부모가 믿고 맡길 수 있는 보육환경을 조성하여 저출산, 육아부모의 경력단절과 이로 인한 경제활동 약화 등 다양한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