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 한미림 의원이 27일 오전 10시 경기도의회 제1정담회실에서 소방공무원 정신건강증진을 정담회를 개최하였다.
이 날 정담회는 소방공무원의 정신건강증진 및 심리재해 예방·치유를 위해 소방서 현장대원, 소방재난본부 및 분당서울대병원 전담의료진 등 관계자를 대상으로 애로사항 청취 및 지원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마련되었다.
한미림 의원은 “적지 않은 소방공무원 분들이 우울증, 수면장애, 외상 후 스트레스 등 각종 정신건강질환에 힘들어하고 있다. 소방공무원분들이 보다 안정된 환경 속에서 복무하고, 더 나아가 안전한 경기도를 만들기 위해 이 자리를 만들게 되었다.”라고 말했다.
또한 한 의원은 “이 자리에서의 다양한 논의가 조례 제정 과정에서 더 많은 의견을 담을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 소방공무원의 심리재해 예방 및 삶의 질 향상, 경기도 소방행정의 질적 제고를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한 의원은 「경기도 소방공무원 정신건강증진 조례안」을 준비 중에 있으며, 6월 정례회 회기에 조례안을 상정할 계획이다. 조례안은 주요내용으로 △정신건강증진 계획수립, △ 실태조사 실시, △정신건강 상담·검사·진료비용 지원, △교육·상담 및 심리치료 프로그램 운영, △소방전문 의료기관 및 관련 기관간 협력체계 구축 등을 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