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청소년재단(이사장 이동환) 토당청소년수련관 방과후아카데미는 지난 6월부터 7월까지 지역기관과 연계를 통해 청소년들의 진로역량 강화를 지원하고자 진로·직업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했다고 밝혔다.
지역자원 연계 직업·진로체험 ‘잡(job)체(험하다)’는 총 3회기로 ‘▲잡(job)체(험하다)를 맛보다 ▲잡(job)체(험하다)를 즐기다 ▲잡(job)체(험하다)를 느끼다’ 등 방과후아카데미 청소년에게 진로직업 탐색과 청소년 발달단계 맞춤형 다양한 진로체험 활동을 제공했다.
청소년 진로 호기심을 충족하기 위한 직업 멘토인 특강(영양사, 경찰관, 성인지 감수성 관련 직업) 맛보기를 시작으로, 잡월드 진로체험 활동, 직업 모의체험 진로 미니박람회 등을 통해 진로 방향성에 대해 생각할 수 있었다.
또한 방과후아카데미 청소년들을 위한 체험 프로그램과 지역 유관기관 (▲고양시급식관리지원센터 ▲고양경찰서 ▲고양시건강가정지원센터 ▲고양시청소년진로센터 등)의 인적, 물적, 콘텐츠 등 다양한 자원을 기반으로 전문성 높은 프로그램으로 운영됐다.
토당청소년수련관 유중원 관장은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에서는 청소년의 진로체험 뿐만 아니라 방과후아카데미의 특성화 프로그램으로 주도적인 청소년 활동과 체험역량 강화를 위해 청소년 성장지원을 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청소방과후아카데미는 방과후 돌봄이 필요한 청소년들을 위해 운영되며, 고양시 관내 청소년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체험활동, 학습지원, 급식, 상담 등 청소년기본법에 따라 무료로 지원되며 사업정보 및 신청 문의는 홈페이지 또는 전화로 안내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