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교육지원청은 2022년 제1차 의정부혁신교육포럼을 개최했다.
의정부혁신교육포럼은 2019년 10월, 경기도 지역혁신교육포럼 설치 및 운영 조례가 제정된 이후 지역의 다양한 교육주체들의 참여를 통해 지역 교육자치를 구현하기 위하여 노력해왔다. 2022년 의정부혁신교육포럼은 공동위원장 (교육장, 시장, 시의장) 3명, 부위원장 3명, 기획위원회(간사 포함) 11명, 분과위원회(문화예술분과, 진로직업분과, 학생분과, 마을자원분과, 미래교육협력지구분과) 49명으로 총 66명으로 구성됐다.
코로나19 팬데믹의 상황 속에서 의정부교육이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었던 것은 의정부혁신교육포럼의 미래교육에 대한 다양한 논의를 통해 학교와 교육지원청, 지자체가 협력하며 쌍방향 원격수업 등의 미래교육을 추진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했기 때문이다.
오늘의 포럼은 공동위원장, 기획위원회, 분과위원 대표가 함께 의정부혁신교육포럼이 걸어온 길을 되돌아보며, 의정부혁신교육포럼의 발전 방안을 모색했다. 추후 포럼에서 형식적인 운영보다 구체적이고 명확한 정책들을 상세히 논의 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기로 합의했다. 그리고 지역과 학교 현장에서 제안된 다양한 정책들을 펼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구상하고 교육지원청과 시청, 시의회가 함께 협력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김진선 교육장은 “올해 경기도교육은 민선 5기 교육감님 취임 이후 많은 부분이 변화하며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라며 “의정부교육 역시 이에 발맞추어 의정부혁신교육포럼을 통해 학교와 지자체, 지역 내 유관기관들 간의 긴밀한 협력으로 자율, 균형, 미래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함께 노력해 가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