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도시관리공사(사장 김동석)는 지난 26일 사장을 중심으로 고위직 관리자 14명 전원이 참석한 가운데 2022년도 부패방지경영 선포식을 개최했다.
이번 선포식은 부패방지경영시스템(ISO 37001) 인증 2년 차에 접어든 시점에서 부패방지 방침을 공유하고 반부패·청렴 서약서 서명식을 진행해 청렴 다짐을 굳건히 하고자 마련됐다.
김포도시관리공사는 청렴 의식이 제도적으로 정착되도록 부패방지경영 시스템을 구축했다. 감사부서 중심으로 청렴 시책이 추진되는 한계를 벗어나 전 부서가 주체적으로 참여하는 청렴 네트워크가 상시 가동 중이다. 각 부서는 매년 스스로 부패취약 분야를 진단하고 부패방지 목표를 수립해 실행과제를 선정, 추진하는 부패리스크 평가를 실시한다. 부서 간에 부패리스크 평가 내용을 상호 점검하도록 하는 내부 심사 제도를 운영해 평가의 실효성도 확보한다.
김포도시관리공사는 올해 ‘탄탄한 청렴 네트워크 구축으로 적극적인 윤리경영 실현’이라는 비전을 세우고 5대 전략, 18개 실행과제를 수립하는 등 연내 달성되도록 노력하고 있다. △자체 청렴도 평가 실시 △반부패 관련 사규 정비 △청렴주의보 제도 운영 △청렴소식지 제작 △찾아가는 감사실 운영 등이 대표적 추진사례다.
김동석 사장은 “우리 공사는 김포시 산하 공기업으로서 흔들리지 않는 청렴 의식을 바탕으로 책임경영을 실현할 것”이라며 “시민에게 감동을 선사하는 1등 공기업이 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