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25일 부천시 제5기(2023~2026) 지역사회보장계획의 2023년 연차별 시행계획(안)을 심의하기 위한 대표협의체 회의를 개최했다.
시는 지난 9월 제5기(2023~2026) 지역사회보장 중장기 계획을 수립했으며 이날 그 첫 시행계획인 2023년 연차별 시행계획을 심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연차별 시행계획은 5기 기본계획의 기본틀은 유지하되 사업추진의 구체성과 실행력을 제고하여 ‘시민 행복 중심, 미래 성장도시 부천’이라는 목표 아래 9대 전략 50개의 세부사업으로 구성됐다. 특히 고령사회에 따른 노인 돌봄과 장애인 돌봄, 인구구조변화 등에 민감하게 대응할 수 있는 사업들로 확대 구성했다.
한편,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민·관 사회보장 거버넌스의 대표적인 기구로서 지역의 사회보장 증진 과정에 민간의 참여와 협력기반을 다지고 부천시가 당면한 지역사회 복지문제 등의 현안을 해결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상희 공동위원장은 “부천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민·관이 함께 협력할 수 있는 창구로서의 역할에 충실하고 시민이 체감하는 지역사회보장 증진을 위해 앞장서달라”고 당부하며 “또 5기 지역사회보장계획의 첫 시행계획이 성실히 이행될 수 있도록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도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이소영 통합돌봄과장은 “올 한해 계획수립을 위해 애쓰신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님들께 감사 인사를 드리며 2023년 연차별 시행계획이 내실 있게 추진되도록 민·관협력을 강화하는데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