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산해오름유치원은 행복안심유치원 운영을 통하여 안전하고 쾌적한 유치원, 믿음이 가는 유치원 교육환경을 조성해 유아들이 몸과 마음이 건강하고 학부모가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안전한 유치원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행복안심유치원’이란 국가시책사업 중 하나로 유치원의 유아 건강·안전 관리에 대한 책임을 강화하고, 교육공동체가 안심할 수 있는 안전한 교육환경 및 문화 조성을 위해 유치원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 동산해오름유치원은 ‘행복안심유치원’으로 선정돼 1년 동안 지속적으로 운영되어왔다.
동산해오름유치원에서 진행하고 있는 행복안심유치원 활동 내용은 안전관리 매뉴얼과 연계하여 다음과 같이 운영되고 있다.
첫째, 버스를 타고 내리는 방법, 안전벨트 착용, 버스 안에서의 비상벨 작동 방법, 통학버스 안에서의 안전 지도는 물론 유치원 앞의 횡단보도를 더욱 안전하게 건너는 방법을 주기적으로 연습해 안전한 등·하원을 위해 모두가 함께 노력하고 있다.
둘째, 유아들에게 건강교육과 건강검진을 시행하고 나의 몸과 친구의 몸을 바로 알도록 교육했다. 또한, 매주 체육 선생님과 함께 다양한 대근육 활동을 하며 유아가 긍정적인 신체를 인식하도록 돕고 있다.
교직원 또한 감염병 예방 교육, 심폐소생술 및 응급처치 교육, 아동학대 예방 교육 등 교직원 안전교육 등의 연수, 교육을 통한 건강관리 및 건강검진으로 교직원도 전문적인 건강관리를 하고 있다.
셋째, 유아들은 안전사고예방 운영 계획 및 연간 안전교육을 생활안전, 교통안전, 폭력 예방 및 신변 보호, 약물 및 사이버중독, 응급처치, 직업 안전, 재난 안전 등의 유치원 안전교육 7대 표준안 영역에 맞추어 주 5회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주 5회 5분 나침반 활동도 실시하고 있다.특히, 화재·지진 등 다양한 재난교육을 정기적으로 월 1회 실시하고 있는데 경기 고양 소방서 삼송 119안전센터와 연계해 소방 합동훈련을 실시했으며, 유치원 자체 소방 훈련도 연 2회 실시했다.
넷째, 유아들이 원에서 생활하는 긴 시간 동안 가장 쾌적하고 좋은 환경에서 안전하고 행복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유치원의 시설과 공간을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가정과 같은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휴식 침구를 제공하고 있고, 공기청정기와 장난감 살균기 등을 통해 항균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동산해오름유치원 박금서 원장은“사랑, 키움, 나눔이 있는 신나는 유치원”이라는 원훈과 함께 “안전하고 행복한 유치원에서 어린이들 모두 신나고 즐겁게 생활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며 "학부모가 안심하고 보낼 수 있는 행복안심유치원이 되도록 전 직원이 노력하고 있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