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 안계일 위원장(국민의힘, 성남7)은 17일 안전행정위원회 회의실에서 의용소방대 연합회 회원들과 의용소방대 대장의 임기와 연임 규정에 대한 건의사항을 청취하고 개선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정담회에는 성남소방서 남성의용소방대연합회장, 여성의용소방대장대장, 고등남성의용소방대장 등 의용소방대 연합회 관계자들이 참석하여, 현행 조례의 의용소방대 대장의 임기 및 연임규정에 따라 실제 대장의 임기가 줄어드는 경우가 발생하여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마련해 줄 것을 요청했다.
안계일 위원장은 “재난의 최일선에서 헌신, 봉사하며 도민의 안전을 책임져주시는 경기도 의용소방대원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며, “경기도 의용소방대 대원들이 피해를 보는 일이 없도록 건의사항을 반영해 현행 제도를 면밀히 살펴 보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의용소방대원들이 소방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각종 처우 및 근무환경 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경기도 의용소방대는 전국 최대규모인 430개대 1만 1,191명으로 구성돼 화재진압과 구조구급, 화재예방, 주민 생활지원 등 지역 안전지킴이로서 맹활약을 하고 있으며, 지난 10월까지 각종 재난과 봉사 현장에 연인원 6만 3,974명이 1만 5,355회 출동해 활동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