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는 서부와 동부권에 많은 시민들이 왕래하는 대표적인 다중집합 거리(중심상가 지역) 일대와 거주지 인근의 환경개선을 위해 활동할 제1기 ‘의정부 크린 서포터(UCS, Uijeongbu Clean Suporter)’를 2월 8일부터 2월 28일까지 3주간 공개 모집한다.
‘크린 서포터’란 쾌적한 거리환경 조성을 위한 환경정비 및 시 이미지 개선에 참여하고, 의견 제안 네크워크를 통해 ‘깨끗한 도시, 의정부’를 구현하고자 하는 청소활동가를 뜻한다. 모집인원은 30명 이내이며, 위촉 기간은 2년이다.
참여 신청은 의정부시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의 시민이라면 모두 가능하다. 시 홈페이지 고시·공고 또는 의정부시자원봉사센터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지원신청서 등을 다운로드 및 작성해 의정부시청 자원순환과에 직접 방문하거나 팩스·우편·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의정부 크린 서포터’로 위촉되면, 매주 1회 거주지 인근에서 크린(환경정화) 활동을 주 1회 1시간 이상 자율 실시하고, 성과분석을 위해 반기별 정기모임에 참석하며, 의견 제안 네트워크를 통해 시민 불편 해소방안을 모색하게 된다.
의정부시는 의정부시자원봉사센터와 연계해 크린 활동을 자원봉사시간으로 인정받도록 하고, 월 1회 공용봉투를 지원할 계획이다.
김동근 의정부시장은 “깨끗한 거리환경 조성과 소통 네크워크 활성화를 위해 처음 시행하는‘의정부 크린 서포터’모집에 많은 관심과 참여가 있으면 좋겠다”며, “다양한 청소행정 서비스를 추진하여 시민 삶의 질 향상을 체감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