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양
- 파주
- 김포
- 부천
- 양주
- 의정부
- 경기도
- 기획
- 특집
- 핫이슈
- 시사
- 정보
- 칼럼
- 인물
- 토론
- 시민TV
- 포토뉴스
- 영상뉴스
비가 내리면 자연발생적으로 생기는 실개천으로 흘러들고 실개천이 모여 소하천이 되고 소하천이 모이면 하천이 되고 하천이 모여 강이 된다. 실개천과 소하천에 물이 마르지 않으면 가뭄에도 주변농토에 물…
분당, 일산, 평촌 등 1기 신도시의 35,000여 세대의 재건축이 시작되고 있다. 대규모 재건축이 시작된다면 기존 입주자들은 재건축기간 동안 주변 지역으로 전세 들어 살아야 한다. 지금도 도심에서는 전세…
아침에 일어나면 신문을 보게 된다. 필자의 경우 출근 전에 2개 신문을 보고 출근 후에 3개 신문을 본다. 아침 신문 하나를 보는데 보통 1시간 정도는 소요된다. 결국 기사 중 핵심내용만 간추린 기사만 읽…
휴일에 유명사찰을 찾았다. 주차장엔 수천 대의 차량이 주차되었지만 계속 밀려드는 차량이 빙빙 돌고 있다. 식당마다 초만원으로 대기표를 받느라 줄서 있다. 연금생활자, 직장인들, 고령자 등 열심히 일한…
우리가 가는 길은 또한 가야 할 곳은 향락도 아니요 슬픔도 아니다.내일이 오늘보다 나아지도록 행동하는 그것이 목적이요 길이다. 이 세상 넓고 넓은 인생이라는 노상 위에서 쫓기는 짐승처럼 되…
수천 년 동안 조상대대로 살아온 초가집이 변신을 거듭하며 마침내 30층 고층 아파트가 전국에 세워졌다.경제개발이 시작되면서 도시로 밀려들어오는 인구를 감당할 수 없게 된다. 1960년대 인구의 도시유입…
보통 사람들은 이기려고만 한다. 져주고 여유를 느끼고 지고도 여유를 느끼는 삶이 역발상이다.할아버지와 어린손주가 팔씨름을 하면 늘 할아버지가 진다.져주는 역발상의 대표적인 사례일 것이다. 할아버지…
미국에서 총기사고가 계속 발생해도 이를 해결하지 못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우리나라에서는 칼로 찔러 무고한 생명을 해치는 일이 계속 되고 있다. 최근 수년간 칼부림으로 인한 살인사건이 지속적으로 발생…
필자가 독일 여행 중 국경 검문소에서 엉겁결에 독일말이 나왔다. 국경을 지키던 독일인들이 모두 달려들며 반갑게 인사를 하였다. 독일말 한마디에 모두가 친구처럼 달려드는데 같은 민족끼리 이…
불전(佛典)에서 기원하는 업보(業報) 즉, 인과응보(因果應報)란? ‘생각이나 말 또는 행동으로 지은 죄로 말미암아 언젠가는 자신이나 그 자손이 죗값을 치르게 됨’을 이르는 말이다. 종교적 의미로는 인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