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양
- 파주
- 김포
- 부천
- 양주
- 의정부
- 경기도
- 기획
- 특집
- 핫이슈
- 시사
- 정보
- 칼럼
- 인물
- 토론
- 시민TV
- 포토뉴스
- 영상뉴스
비가 내리면 자연발생적으로 생기는 실개천으로 흘러들고 실개천이 모여 소하천이 되고 소하천이 모이면 하천이 되고 하천이 모여 강이 된다. 실개천과 소하천에 물이 마르지 않으면 가뭄에도 주변농토에 물…
우리나라 국토의 70%는 산이다. 한 때는 산 대부분이 민둥산으로 이용가치가 전혀 없는 쓸모없는 땅으로 비가 올때마다 토사가 밀려내려와 강을 메꾸고 논을 덮쳐 폐허로 만들때가 많았다. 일제시대엔 입산…
우리생활에 마스크가 필수품이 된지 1년이 지났지만 언제까지 써야할지는 아무도 모른다. 코로나와 미세먼지가 합세하여 우리를 공격하고 있기 때문이다. 모든 사람이 모든 곳에서 마스크를 쓰고 다니는 시…
기온이 뚝뚝 떨어지고 있다. 가장 먼저 변하는 것은 나무들이다. 기온이 떨어지기 시작하면 나무는 뿌리에서부터 수분공급을 줄이면서 울긋불긋 단풍이 되고 아주 끊으면서 쌀쌀한 바람이 불면 모두 떨어지…
거미줄처럼 얽혀있는 도로를 주행하는 데는 정확한 이정표가 필요하다. 특히초행일 때 더욱 필요한 것이 도로안내판이다. 내비게이션이 없던 시대엔 모든 운전자들의 유일한 안내자 역할을 했다. 자주 다니…
각종 케이블 TV에 가장 많이 재방되는 프로가 자연인이다. 속세를 떠나 깊은 산속에 살면서 주로 약초를 캐며 살아가는 사람의 삶을 취재한 프로가 「자연인」이다. 사업에 실패했거나 암에 걸려 병원에서도…
김삼오 박사지난 반세기 동안 크게 달라진 한국의 언론 환경의 하나가 필자가 지금 기고하는 크게 늘어난 지방, 지역, 마을 또는 시민 신문이다. 어휘가 풍부한 영어로 말하면 Community, Regio…
이은구 신이랜드 대표/본지 운영위원장 우리나라는 국토의 70%가 산이다. 한 때는 산 대부분이 민둥산으로 이용가치가 전혀 없는 쓸모없는 땅일 때가 있었다. 일제시대엔 입산금지정책으로 산에 들어갈 수 …
아주 옛날 중국에 샘물이 하나밖에 없는 마을이 있었는데 물이 오염되어 있었다. 촌장은 그 물을 먹지 못하게 하였으나 마을 사람들 모두 다른 샘은 파지 않고 그물만 먹었다. 촌장은 자기 집에 우물을 파고…
경기가 좋을 때는 확장이 최고의 전략이다. 기구도 확장하고 인력도 증원하고 홍보도 강화할수록 성장할 수 있다. 그러다가 경기가 나빠질 징조가 나타나면 즉시 축소작전으로 전환해야 한다. 80년대 초 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