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혁신교육연수원(원장 홍정수)이 리더십 수필‘교육행정, 리더십을 이야기 하다’를 출간했다.
수필집은 연수원의 ‘교육행정 리더십 아카데미 과정’에 참여한 도교육청 소속 일반직 공무원 90여 명의 연수생이 경험한 리더십을 이야기한 내용을 정리했다.
수필집은 총 230쪽으로, 솔선수범, 팔로우십, 의사소통, 조정·통합의 4개 부분으로 목차를 구성했다.
수필집에는 20년 이상 직장생활을 경험한 연수생들이 조직 안에서 화합하며 살아남은 비법을 담았다. 또, 후배들에게 전하는 팁으로 ‘맞을 비는 맞고 소나기는 피하라’, ‘기다림의 기술’, ‘멘토의 세계’등을 제안해 흥미를 높였다.
집필에 참여한 한 연수생은 “글을 써본 경험이 없어서 처음에는 막막했지만 동료, 선후배들의 리더십 경험담을 함께 나누며 공감하고 소통하면서 자신만의 리더십 철학과 개념을 정립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수필집 출간을 기획한 경기도혁신교육연수원 구유숙 부장은 “누구나 리더로서 자기만의 리더십에 대해 고민을 하고 있다”며 “리더십은 이론으로 만드는 것이 아니라 현장의 경험과 성찰을 통해 스스로가 만들어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교육행정 리더십 아카데미’는 리더십 강화를 위해 연수생들이 참여하는‘지역단위 학습단’을 추진하고 있다. 또, 경기도교육연구원과협업을 통해 실행연구, 행정 포럼, 리더십 세미나, 직원 멘토링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