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파주시,‘조선 최대의 실용백과사전 임원경제지’ 학술대회 개최


파주시는 오는 9월 3일 ‘조선 최대의 실용백과사전 임원경제지’ 학술대회를 비대면 온라인 생중계로 개최한다.

파주시가 주최하고 임원경제연구소가 주관하는 이번 학술대회는 파주학 연구의 일환으로 파주 장단 출신 대학자 풍석 서유구 선생(1764~1845)의 실용백과사전 <임원경제지>를 조명하기 위해 기획됐다.

<임원경제지>는 농업·건축·요리·의학·공학·상업 등 총 16분야 113권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조선시대에 일상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예를 방대하게 기록해 놓은 최고의 실용서이자 세계에 유례없는 전통문화 콘텐츠의 보고다.

학술대회는 총 4편의 발표와 종합토론이 진행된다. 기조발표인 정명현 임원경제연구소장의 ‘임원경제학 연구방법론’을 시작으로 전종욱 전북대학교 교수가 ‘임원경제지의 내면적 성격과 시대정신’, 김대중 서울대학교 교수가 ‘임원경제지에서 노동의 문제’, 김현 한국학중앙연구원 교수가 ‘데이터 시대의 임원경제지 편찬 모델’을 주제로 발표한다.

종합토론은 임원경제연구소의 정정기 연구원이 좌장을 맡고 조창록 성균관대학교 박사, 임종태 서울대학교 교수, 양창진 한국학중앙연구원 박사가 참여해 각 발표에 대한 다양한 견해를 주고받는다.

최종환 파주시장은 “이번 학술대회는 그간 부각되지 않았던 파주의 실학사상을 재조명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파주학 연구와 함께 지역 출신 역사적 인물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와 홍보를 통해 새로운 문화 브랜드로 적극 육성해 가겠다”라고 말했다.

코로나19 확산방지와 예방을 위해 비대면 온라인으로 생중계되는 이번 학술대회는 9월 3일 13시 30분부터 파주시청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관심 있는 시민, 학생, 연구자 등 누구나 시청할 수 있다.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