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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문명순 더불어민주당 고양(갑) 지역위원장

“현장활동 통해 시민 행복지수 높이기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겠다”
문명순 더불어민주당 고양(갑) 지역위원장
서울여상을 졸업하고
, 서강대 경제대학원에서 경제학 석사 취득, KB국민은행에서 30년 이상 근무하고 금융경제연구소 상임이사를 역임한 금융전문가이자 한국노총 최대 조직인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수석부위원장을 역임한 노동운동가 출신의 정치인. 20대 선거에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23번으로 출마해 22번까지 국회의원이 됐으나 안타깝게도 금배지를 달지 못하고, 21대 국회의원선거에서 고양()에 더불어민주당 공천을 받고 출마해 미래통합당의 이경환 후보, 정의당의 심상정 후보와 삼각구도를 형성했으나 아쉽게 고배를 마신 더불어민주당 고양() 문명순 지역위원장을 지난 91일 덕양구청 의원실에서 만났다. 인터뷰는 코로나19로 마스크를 쓰고 해야 했으나 부드러운 분위기에서 진행됐다. 이 자리에는 문재호 고양시의회 건설교통위원장이 함께 했다. 사진 일부는 문 위원장 측으로부터 제공받았다. 다음은 문 위원장과의 일문일답 

고양시() 후보로 출마도 하셨고 현재 지역위원장을 맡고 계시다. 고양시의 현안은 무엇이라고 보며, 집권여당의 지역위원장으로서 고양시 현안 해결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가?

먼저 지역균형발전 문제이다. 고양시에는 600년 이어진 자연부락이 있고 일산 신도시가 있다. 신도시와 구시가지가 함께 상생할 수 있어야 한다. 199261일 고양군이 고양시로 승격했으나 그 동안 주거지 위주로 팽창에 급급하며, 학교 등 공익적 부분이 비켜 지나가는 지역이 발생했다. 균형발전이란 획일적으로 동일한 개발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각 지역의 특성과 환경을 고려한 균형발전이 이루어져야 된다는 것이다.

고양시가 지금까지 위성도시로서 주거지 위주의 도시성장이 이루어졌다면 앞으로는 양적팽창보다 일자리 및 4차산업 등이 특화된 도시로 성장해 나가야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상위법 등의 규제와 제도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본다. 이것은 집권여당만이 할 수 있다. 당과 중앙부처와 긴밀한 협력과 조정을 통해 이루어 나가려한다

흔히들 고양시에는 세 마녀가 있다고 한다. 수도권정비계획, 그린벨트, 군사시설 등 제약이 많다. 서울과 인접한 접경(서울 )벨트지역들이 수정법의 제약으로 기업유치, 환경정비 죄다 발목 잡혀 있다. 파주에는 산업단지가 들어가도 고양에는 못 오지 않는가. 중앙당 지도부에도 그 부분을 얘기하고 있다. 고양시와 경기북부의 발전에 대해 지속적으로 건의하고 정책방안을 제안하고 있다.

또한 고양시 전체가 발전하고 시민 행복지수를 높일 수 있도록 생활정치 차원에서 차곡차곡 검토하며, 고양갑의 시의원 4분 도의원 3분과 함께 노력하고 있다.”    

지난 선거에서 금융전문가로서 금융건전화, 서민 경제에 도움 되는 공정한 금융을 주장하셨다. 금융건전화가 의미하는 것은 무엇이며 서민 경제에 도움 되는 공정한 금융은 어떻게 가능한가?

금융공공성 강화가 바로 건전한 금융, 공정한 금융이다. 금융은 경제의 혈맥이다. 공공성이 강화되어야 실물경제 구석구석까지 혈맥이 공급되고 금융균형발전, 금융민주화가 이루어진다.

가계부채 1,800조 시대,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금융비용을 경감하기 위한 대출상환 유예, 금리인하청구, 정책자금 제공 등을 위해 정부가 노력하고 있지만 더 많은 관심이 필요하다. 서민금융전문가로서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회 금융안정TF위원이고 대선캠프 금융소비자보호특위위원장을 역임했다.

나는 금융공공성 강화를 위한 서민금융전용차선제를 주장해왔다. 대중교통편의를 위한 버스전용차선제처럼 서민 금융소비자를 위한 정책적 배려가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청년들을 위한 학자금 대여처럼 무주택 서민을 위해서는 금액, 금리 상환비율 등에서 정교한 배려가 필요하다. 다자녀무주택세대는 DTI(총부채상환비율)LTV(주택담보인정비율)을 완화하여 1인 다주택자보다 더 낮은 금리로 더 유리한 조건으로 보금자리를 마련할 수 있어야 한다.

문명순 위원장(가운데)이 시의원들, 도의원들과 함께 주민들의 민원을 청취하고 있다.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운영자금에는 정책금융 배려를 더하고, 금융수수료, 카드수수료 등 각종 수수료 비용을 경감해야 한다. 이처럼 서민, 소상공인, 자영업자를 위한 차별화된 금융정책이 필요하다. 그런데 실상은 금융 조건의 양극화가 심하다. 산업자금은 정책금융의 산물이기 때문에 대기업 위주로 진행된다. 대기업과 부유층은 유리한 조건으로 혜택을 많이 받는다. 금융이 꼭 필요한 분들, 서민과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이 신용등급이 낮아 불리한 조건으로 제1금융권인 은행을 이용하지 못하고, 2금융권, 대부업체 등으로 내몰리고 있다. 신용등급제도를 대폭 개선하여 서민과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이 제1금융권, 은행을 편하게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서민경제, 민생경제 살리려면 공공비용 지출을 경감하여 가처분소득을 늘려야 한다. 주거비용, 금융비용, 교육비, 의료비, 공공요금, 통신비 등 공공성을 띤 지출비용이 줄어들면 서민들의 지갑이 두터워지고 소비가 늘어나고 내수가 진작되고 경제가 활성화된다. 공공부문 비용 중에서도 금융비용이 불균형이 심하고 부담이 크다. 금융비용 절감할 수 있도록 정책으로 해결 가능한 일이다.” 

학창시절 문사임당이란 긍정적인 별명을 얻었다고 하셨다. 이런 별명이 붙게 된 배경을 좀 더 상세히 말씀해 주신다면?

중고등학교 때 조숙했던 것 같다. 나도 가난했지만 더 형편이 어려운 친구들의 카운슬러 역할을 했다. 마포여중 전교1등을 하면서도 인문계 고등학교와 대학진학 대신 서울여상에 진학해서 뱅커가 되겠다고 당당하게 공언했다. 서울여상을 수석졸업하고 국민은행에 입사, 주경야독으로 경제학석사를 했다. 서강경제대상과 자랑스러운 청백리상을 수상했다.

IMF환란과 글로벌금융위기를 서민금융기관 국민은행 현장에서 처절하게 체험했다. 은행원이 아닌 금융주치의 역할을 하려 노력했다. 우리나라는 금융문맹률이 높다. 금융상식이 조금만 있어도 줄일 수 있는 부분 많다. 고금리의 덫에 빠지는 사람들을 구해내기 위해 노력했다.”

올해 선거가 치러져 아직도 많은 기간이 남았지만 차기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하기 위해서 어떤 준비를 하고 있나?

무엇보다도 지역 주민들과 상세하게 소통하고, 지역위원장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하려 한다. 소외된 사람들, 어르신들이 어려움을 많이 겪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로 주민분들과 소통할 기회가 적은 것이 안타깝다.

민원 발생시 현장을 방문하여 주민들이 겪는 어려움과, 때로는 주민들의 삶의 애환을 경청하면 우리 지역 발전을 위해 내가 해야 될 일들이 무엇인지 매일 새롭게 마음속에 솟아난다.

나아가서 청년과 여성, 학부모 등 소규모 그룹 모임을 통해 지역현안 간담회, 정담회 등 주민분들의 지역발전을 위한 의견을 수렴하고, 현장활동을 통해 느끼고 얻은 경험을 토대로 어떻게 지역을 발전시키고 시민만족도, 행복지수를 높일 수 있을까끊임없는 고민을 통해 그것을 정책으로 만들고 제도와 예산으로 실현시키기 위해 단체장 그리고 시도의원들과 지속적으로 정책협의를 하고 있다.

그동안 고양갑에는 지역발전을 위한 기둥 하나가 빠져 있었다. 지역발전을 위해 중앙정부, 지방정부, 지방의회와 한 목소리를 낼 수 있는 국회의원이 필요하다. 고양갑 지역은 특히 도시로 승격하면서 삼십여년간 축적된 오래된 문제들이 켜켜이 쌓여 있다. 지난 총선때 교교복(교통, 교육, 복지)프로젝트를 주장했다.

문명순 위원장(왼쪽 두 번째)이 고양(갑) 지역 주민들과 지역발전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해 주민들의 이야기를 청취하고 있다.

대중교통은 인권이다. 다른 지역에 여러 개의 노선이 구축될 때 고양갑 지역은 달리던 기차도 멈춰섰고 철로는 끊어졌다. 통일로는 만들어진지 50년이 됐는데 한 번도 정비가 이뤄지지 않았다. 철도 인프라 확충을 통한 교통편의 통일로 정비 확장 필요하다.

100만이 넘는 도시에 종합대학유치도 필요하다. 다른 지역이 첨단시설을 유치할 때 서울시립벽제승화원은 특별한 시설은 서울시 소유로 고양시에 남겨져 그로 인한 불편은 고스란히 고양갑 지역이 떠안았다. 런던의 공동묘지인 웨스트민스터 사원은 유명한 관광지이다. 이처럼 벽제승화원이 시민문화공원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여당의 지역위원장으로서 지난 4월 서울시장을 만나 협력을 요청했었다. 앞으로도 고양시와 서울시의 상생방안을 지속적으로 협의하겠다.

현장에 답이 있다. 농업에 필요한 비료를 생산하면 부산물이 발생한다. 남해화학이란 비료화사가 여수앞바다에 엄청난 양의 비료 부산물을 쌓아놓고 있다. 이걸 재처리하는 데도 수백억 원이 들어간다. 비료부산물에 대해 연구하는 대학이 고양시에 있다. 바로 고양시의 농협대학이다. 이 비료 부산물에 약간의 첨가물만 부가하면 우리나라에서는 이용하지 못하지만 북한에서는 이용할 수 있는 훌륭한 자원이 된다. 폐선이 됐지만 화물선은 다닐 수 있는 교외선을 이용해 이걸 북한에 제공하면 남북교류협력의 훌륭한 사례가 될 수 있다. 만일 미국의 제재가 문제가 된다면 농협대학의 자매대학인 연변대학을 통해서 교류협력을 이어갈 수 있다.

이처럼 고양시가 가지고 있는 자원, 고양시의 장점을 살려 금융기관 등 노동집약적인 금융서비스 기관을 고양시로 유치하고, 공공부문 공기업유치 등 일자리창출을 덕양에서 이루고자 노력하겠다. 고양시가 베드타운에서 벗어나 자족도시로 거듭나게끔 최선을 다하겠다.”

문재인 정부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국민소통 특별위원을 지내셨다. 고양시도 일산과 덕양의 불균형 발전 문제가 심각하다. 고양지역의 불균형 해소를 위해 어떤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는가?

수도권과 지방, 경기북부와 경기남부, 덕양과 일산, 지역별 불균형 문제가 심각하다. 행정수도를 이전하듯이 지역별 불균형에 대한 중앙의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 수도권정비계획법을 소지역단위별로 정교하게 차등 적용할 필요가 있다. 고양 관산 등 도농복합지역과 마두역 주엽역 지역이 동일한 잣대를 적용받아야 하는가? 인구밀도, 의료시설 등 공공시설, 고층건물, 아파트 등 집단 거주 지역 비중, 대중교통시설, 유사시 의료기관 접근성 등 정밀한 평가로 차등 적용해야 한다. 고양시는 고양군에서 시로 승격되면서 제대로 된 도시계획 미비로 베드타운화 되었고, 지가상승으로 인해 상당수 공장, 기업들이 외지로 밀려났다. 이러한 기업들이 법인세 인하, 지방세법 개정 등 세제혜택, 고용안정기금과 정책금융지원 등으로 우리 고양시로 회귀할 수 있게끔 리쇼어링 정책을 활성화해야 한다.

기울어진 운동장이 경사도가 상당부문 완화될 수 있도록 중앙정부, 국회, 지방정부, 시의회 등의 집단지성을 모을 때다. 시민들에게 설득하고 소통해야 함은 물론이다.”

창간 28주년을 맞은 시민신문 독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1992년 창간하여 28주년을 맞는 시민신문 창간을 축하드린다. 시민신문은 지역소식과 정보를 가장 빠르게 전달하고 시민의 알권리 충족과 시정감시를 위한 파수꾼으로서 언론의 건전한 비판 기능의 활성화를 이루어 낸 지역신문이다. 언론과 정치인은 시민들의 관심과 지지로 지역사회의 발전을 도모하는 동반자이다.

앞으로 시민의 대변지 역할을 충실히 할 수 있도록 독자 여러분의 성원과 조언을 부탁드리며 나 또한 함께 시민신문을 통하여 시민 분들과 소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시민신문 파이팅!”

문명순 위원장이 오랜 장마로 인한 수재 현장을 방문해 점검하고 있다.

  • 글쓴날 : [2020-09-07 18:0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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