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의정부시, 스포츠 복지 실현에 노력하는 의정부시체육회

스포츠는 움직이는 복지다.


의정부시체육회는 시민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스포츠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의정부시 스포츠 복지 실현을 위해 현장에서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역 체육시설 봉사활동, 유관기관과의 MOU체결, 체육대회 출전 선수 지원 등 건강한 의정부시를 만드는데 총력을 다하고 있다.

“종목단체 회장들을 중심으로 화합하고 단결해 의정부 체육인들이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고 의정부시의 체육 발전을 위해 일할 수 있도록 체육회를 이끌겠습니다.” 이명철 의정부시체육회 초대 민선 회장의 새로운 출발을 다짐하는 취임 일성이다.

올해 1월 15일 초대 민선 체육회장이 선출되어 45만 의정부시민의 스포츠 복지를 담당하는 막중한 임무를 가지고 출발한 지 8개월이 지났다. 그동안 의정부시체육회는 체육발전을 위한 재정 확보와 체육시설 확충 및 활용을 통해 시민의 건강 증진을 위해 노력해 왔다.

의정부시체육회는 정부 방침에 따라 2014년 11월 10일 체육회와 생활체육회의 통합으로 만들어졌다. 1국(사무국) 3과(경영기획과, 체육진흥과, 스포츠비전과) 체제이며, 산하 49개의 종목단체가 가입되어 있다. 또한, 각 분야의 전문가를 초빙하여 인사위원회, 스포츠공정위원회, 생활체육지도자운영위원회 등 6개의 위원회를 구성하여 관련사항을 합리적으로 의사결정함으로써 시 체육발전을 뒷받침하고 있다.

의정부시의 체육 활성화를 위해 전국체육대회, 경기도체육대회, 의정부시장기체육대축전 등 각종 체육대회의 출전 또는 개최를 지원하였고, 시민의 날 기념 체육대회, 건강걷기대회 등을 개최하여 시민과 함께하는 스포츠 복지 도시의 진면목을 보여주고 있다. 뿐만 아니라, 매년 일본 시바타시와 스포츠 교류를 통해 민간 외교관으로서 양국의 스포츠 교류에도 앞장서고 있다.

코로나-19로 모두가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요즘 의정부시체육회는 지역사회의 작은 보탬이 되고자 관내 체육시설을 대상으로 방역 활동을 전개하며 어려움에 처한 종목단체에 대한 지원과 협조를 아끼지 않고 있다.

의정부시체육회는 20여 명의 전 직원이 참여하여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캠페인으로 헬스장, 볼링장, 태권도장 등 민간 체육시설과 중랑천 일원의 체육시설을 소독하고, 생활쓰레기 수거활동을 펼치는 등 지역사회 공헌활동에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러한 자발적인 고통분담을 통해 시민들의 긍정적 호응을 얻고 있다.

의정부시 관내 의료시설과 교육기관 등과의 업무협약(MOU)을 체결해 체육 분야와 다양한 분야 간의 상호발전을 위해 협력해 나가고 있다. 추병원(원장 추현광)과 2월 25일 업무협약 체결을 시작으로 7월 28일 신한대학교(총장 강성종)와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각종 대회와 행사 지원, 교육 및 인적자원 활용, 상호 우호증진 프로그램 개발 등을 약속했다.

상호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통해 건강한 의정부시 체육 활성화라는 목표를 함께 달성해 나가고 향후 지역 내 다양한 분야의 기관들과도 협약을 추진하여 정치적 중립과 순수 체육발전을 위한 기초를 차근차근 다져 나갈 예정이다.

의정부시체육회는 우수선수 육성을 위해 각종 체육대회에 출전하는 선수들을 지원하고 있다. 올해 2월에 개최한 제101회 전국동계체육대회에 출전한 선수단(컬링 14명, 빙상 16명)의 격려 물품을, 우수한 성적(금 14명, 은 4명, 동 4명)을 거둔 선수들에게는 격려금을 지원하는 등 시 위상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스포츠는 움직이는 복지다”라는 모토 아래 체육을 통해 시민이 건강하게 삶의 질을 제고하여 체육 복지를 실현하고, 전문·생활체육의 진흥과 체육을 통한 4차 산업혁명시대의 스포츠복지 도시를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힘차게 도약하고 있다.

의정부시체육회는 생활체육을 통한 시민의 건강증진을 위해 시민의 1인 1스포츠 운동하기, 남녀노소가 참여하는 생활체육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동호인 활동지원을 위한 각종대회 개최 및 지원 등 생활체육이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더불어 학교 및 직장체육을 활성화하고, 우수선수 육성관리와 스포츠과학의 실제적 활용을 제고하기 위해 체육진흥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의정부시 미래 체육인재 육성을 위한 프로그램과 체육행정 투명성의 재정 건전성 확보를 위해 전진하고 있다. 또한, 미래 체육 발전 50년을 위한 “의정부시 스포츠 복지 발전 방안”에 대한 체육정책 연구를 통해 의정부시의 미래체육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매진하고 있다.

안종성 체육과장은 “시와 체육회는 시민 모두가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협업과 소통을 바탕으로 함께 노력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