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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고양 데스티네이션 위크’ 현장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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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오프라인 통합방식으로 진행된‘2020 고양 데스티네이션 위크’에서 개회사
하는 이재준 고양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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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시
(시장 이재준)가 글로벌 마이스(MICE) 행사인 ‘2020 고양 데스티네이션 위크’를 지난 10월 21일과 22일 이틀간 소노캄 고양 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는 현장 참가자 50여 명을 비롯해 17개국 400명이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해 마이스산업의 코로나 위기 극복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고양시가 주최하고 고양컨벤션뷰로가 주관한 ‘고양 데스티네이션 위크’는 글로벌 MICE 산업 시장 동향과 전략을 파악하고 의견을 나누는 국제 교류의 장이다. 올해로 4회를 맞아 10월 21일과 22일 양일간 진행된 ‘2020 고양 데스티네이션 위크’는 ‘포스트 코로나의 MICE 데스티네이션 회복: 위기 관리전략 그리고 디지털 미팅의 미래’를 주제로 △1일차 국제 데스티네이션 경쟁력 포럼 △2일차 아시아 데스티네이션 라운드 테이블과 GDSM(Global Destination Sustainability Management) 아시아 태평양 세미나로 구성됐다.
이재준 고양시장은 개회사에서 코로나19로 타격을 입은 마이스산업 관계자들을 위로하고, “포스트코로나시대에 기업, 수출, 일자리와 관광까지 경제의 모든 요소를 끌어안는 거대한 품으로서 마이스산업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킨텍스 3전시장 건립과 일산테크노밸리, CJ라이브시티 등 고양시의 거대한 경제지도 완성을 통해 마이스산업이 질적으로 한 단계 더 성장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혀 박수를 받았다.
첫날 행사인 ‘국제 데스티네이션 경쟁력 포럼’은 코로나19 감염 예방 차원에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동시에 열리는 ‘하이브리드 이벤트’로 진행되었으며, 총 4개의 세션으로 구성됐다. 4개국 27명의 마이스 전문가가 코로나19 극복방안을 논의하는 흥미진진한 시간이었다.
호주 대표적 PCO인 아리넥스(Arinex PCO) 창립자 로잘린 맥레오드 (Roslyn MCLeod)와 CEO 니콜 워커(Nicole Walker)는 세션1 주제강연을 통해 e-러닝, 기술 개발 등을 통한 MICE 산업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했다.
두 번째 세션 강연을 맡은 대만 미팅서비스사 GIS그룹의 CEO 제이슨 예(Jason Yeh)는 MICE 목적지 프로모션 및 하이브리드 행사 활용법에 대한 강연으로 디지털 미팅의 품질을 올리고, 얼굴을 맞대지 않고도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했다.
세 번째 세션에서 킨텍스 컨벤션마케팅팀 양주윤 팀장은 ‘코로나19 팬데믹에 따른 베뉴 및 도시 대처방안’이라는 주제 강연을 통해 고양시와 킨텍스의 방역 성공사례를 소개하고, 뉴노멀 시대를 대비한 라이브 스트리밍 스튜디오 오픈 등 베뉴로서 킨텍스의 선제적인 대응방안을 설명했다.
마지막 세션은 유스노 유노스(Yusno Yunos) Evenesis CEO의 주제강연으로 시작됐다. MICE 관련 스타트업 성공사례를 제시한 강연으로, 그는 오프라인 행사 현장을 온라인으로 중계하는 ‘하이브리드 스트리밍 솔루션’, 증강현실을 구현하는 웨어러블 기기 활용 등 기술 제시와 더불어 디지털 활용에 자신감을 가질 것을 권했다.
토론에 나선 엑싱크 송보근 대표는 “코로나 이후 라이브 스트리밍은 필수 기술이 될 것이므로 온라인 이벤트만의 기능을 통해 독자적인 영역을 구축해야 한다”고 의견을 밝혔다.
첫날 행사와 달리, 두 번째 날 행사는 전면 온라인을 통해 실시됐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국제컨벤션협회(ICCA)에서 진행한 ‘아시아 데스티네이션 라운드테이블’은 고양, 방콕 등 4개 도시의 지역관광 추진조직(DMO)이 코로나 사태 도시별 대응사례 발표와 전문가 컨설팅으로 구성됐다. 이어 진행된 ‘GDSM 아시아 태평양 세미나’에서는 GDSM의 대표 가이 빅우드의 진행으로 한국과 시드니의 데스티네이션 지속가능 계획 등 사례발표와 맞춤형 컨설팅이 진행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