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파주교육지원청, 학교주도형종합감사로 자율성, 책무성 부여

미래지향적 예방 중심 감사시스템 운영
경기도파주교육지원청(교육장 정필영)2021년 학교주도형종합감사 운영교 대상으로 교직원 설문조사를 운영하고 있다. 학교주도형 종합감사는 학교에서 자체 감사반을 편성하고, 감사 시기 및 방법을 계획하여 자율적으로 업무 전반을 감사하고 시정하는 제도로 올해 파주 관내 5개교에서 신청하였으며, 5월부터 시작하여 현재 3개교(2, 1)가 종료되고 1개교(1) 진행중, 1개교(1)9~10월 예정되어 있다.

파주교육지원청에서는 지난 4월 학교주도형 종합감사를 신청한 대상교의 업무 경감 및 감사운영 지원을 위해 전년도 학교주도형 업무담당자들과 협의회 실시하여 업무 공유 및 질의응답을 시간을 갖고, 교육지원청 업무별 담당자로 구성된 자체 지원단을 운영한 바 있다.

현재까지 학교주도형종합감사를 종료한 3개 학교의 교직원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84%향후 학교주도형 종합감사 확대되어야 한다’, 78%향후 기회가 된다면 학교주도형 종합감사를 신청할 생각이 있다의 답변을 통해 학교주도형 종합감사의 만족도가 높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학교주도형 종합감사에 참여한 교직원들은학교주도형 종합감사를 통해 규정 및 절차등을 확인하면서 관행적으로 답습하던 행정처리에 대해 반성하는 계기가 되고, 감사과정을 통해 업무의 개선 및 보완을 하고자 스스로 공부하는 의미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고 말했다.

파주교육지원청에서는 내년도에는 관내 18개교 학교주도형종합감사 운영을 목표로 하며, 학교 구성원 중심의 자율 점검 시스템 구축을 통해 청렴한 학교행정과 학교자치를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