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농업기술원은 농촌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농촌교육농장의 교사역량 강화를 위해 ‘2021년도 농촌교육농장 교사양성과정’을 8월 30일부터 9월 8일까지 비대면으로 실시한다.
농촌교육농장은 단순 1회성 체험을 벗어나 학교 정규수업과 연계한 농촌체험 프로그램을 전문성 있게 운영하기 위한 농장이며, 경기도에서는 총 155개소가 운영중이다.
이번 교육은 ▲농업․농촌의 가치, 농촌교육농장의 개념 및 방향 이해 ▲학교교육과정의 이해 및 교육과정을 반영한 교안작성 ▲교육프로그램 개발 원리(주제중심통합접근 등)의 심화된 이해와 적용 등으로 진행된다. 아동발달의 이해와 교육활동계획안 개발, 프로그램 운영의 실제, 농촌체험교육 경영마인드 함양과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이다.
교육대상은 농촌교육농장 및 체험농장 운영 농장주, 농업인 및 농촌교육농장 운영 예정자 등이다. 기초과정 44명과 심화과정 50명 등 시·군농업기술센터 교육수요를 반영해 선정한 교육생 94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비대면 교육으로 진행한다.
농촌교육농장 교사양성과정을 수료하면 농촌진흥청에서 인증하는 ‘농촌교육농장 품질인증’을 신청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경기도의 품질인증 농장은 현재 29곳이다.
조금순 경기도농업기술원 농촌자원과장은 “농촌교육농장 교사양성과정을 통해 경기도를 대표하는 우수한 농촌체험교사가 많이 배출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