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는 상동 391-4에 위치한 한아름공원 놀이터를 어린이들이 마음껏 뛰어놀며 창의적인 꿈과 희망을 키울 수 있는 놀이공간으로 리모델링했다.
한아름공원 놀이터는 주변 아파트, 학교와 인접하고 있어 아이들의 이용률이 매우 높은 반면 시설 노후화로 이용에 많은 불편을 겪어왔다.
이번 사업은 경기 아이누리 놀이터 조성사업으로 부천시는 2021년 사업 제안에 채택돼 도비 50%를 지원 받아 한아름공원 놀이터 리모델링 사업을 추진했다.
시는 사업 추진 시 지역주민대표로 구성된 설계모니터링 요원과 함께 현장회의 및 화상회의 진행, 설문조사(100부) 등 다각적인 방법으로 의견을 수렴하여 만족도 높은 공간으로 조성하고자 힘썼다.
획일적인 놀이시설 중심에서 벗어나 모험심과 협동심을 높일 수 있는 놀이공간을 만들기 위해 기존의 좁았던 공원 놀이터를 아이들 중심으로 넓히면서(273㎡에서 610㎡로 확대) 선큰형 공간으로 조성했다. 또한 신체적 차이를 극복하면서 놀 수 있는 다양한 놀이시설물(트렘폴린, 탕고그네 등)을 설치했다.
특히, 모든 아이들이 뛰어 놀 수 있는 유니버셜 디자인 놀이터로 조성하여 진입 구간의 장벽을 없애 장애 유무나 연령 등에 제약을 받지 않고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하도록 했다.
아이들뿐만 아니라 동행한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해 파고라, 목재 앉음벽 등 충분한 휴게시설을 마련하고, 산책길을 따라 사계절 내내 다양한 꽃과 나무를 보고 즐길 수 있도록 회양목, 백당나무, 남천 등 총16종 4,060본을 식재하여 아름다운 경관을 연출했다.
장덕천 부천시장은 “한아름공원 놀이터 리모델링과 더불어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놀이공간 조성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지원하겠다.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