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이한범) 청소년수련관(관장 조경서)에서 2023년 의정부시 예산편성 반영을 위한 “청소년 참여예산 제안 토론회”를 지난 7월 16일에 개최하였다.
청소년 참여예산 제안 토론회는 의정부시 미래의 주역인 청소년들에게 의정부시 예산 성립 및 사용과정을 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청소년들이 직접 참여한 토론 및 제안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고 제시된 의견을 수렴·분석하여 부서 간 협의를 통해 차기년도 의정부시 청소년 예산편성 및 정책에 반영하고자 개최되었다.
이번 2023년 청소년 사업반영을 위해 개최된 “청소년 참여예산 제안 토론회”는 의정부시 청소년들과 의정부시 차세대위원회, 청소년수련관 청소년운영위원회, 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운영위원회, 환경위원회 등 100명이 넘는 청소년이 참여한 가운데 10개 분야(활동, 교류, 시설, 교육, 봉사, 정책, 진로·취업, 참여·권리, 복지·보호, 문화·예술)로 나뉘어 청소년들이 원하는 프로그램이나 예산 반영이 시급한 시설 등에 대하여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였으며 총 85건의 제안서가 제출되었다.
이 날 분야별 토론회를 통해 △학교를 안전하게 통학할 권리보장 △학교외 청소년활동을 생활기록부에 기재 △청소년 정책페스티벌 운영 △학교 주변 모니터링단 운영 △청소년 국제교류 프로그램 확대 △청소년 이용체육시설 확충 등 청소년의 입장에서 필요한 현안을 중심으로 여러 제안들이 도출되었다.
의정부시청소년수련관 조경서 관장은 “이번 토론회를 통해 도출된 의견 중 즉시 반영이 가능한 것은 반영토록 하며, 실무검토를 통해서 의정부시 및 의정부교육지원청에 청소년의 의견을 공식적으로 전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의정부시청소년수련관은 청소년의 자치권 확대와 권익보장 등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시 정책제안기구인 차세대위원회와 청소년수련관 청소년운영위원회, 청소년환경위원회, 청소년 해외봉사단, 청소년 보훈외교단 등의 자치활동을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