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보중학교(교장 임민택)에서는 8월 30일, 31일 2,3학년을 대상으로 ‘ 학부모가 주도하는 회복적 관계 회복 수업’을 진행했다.
2022학년도 2학기 천보중학교 학부모회 산하 보람교사단 “아리아리”는 여름방학 동안 5일에 걸쳐 보람교사 역량강화 연수를 기획하여 실시했다. 연수명은 ‘회복적 관계 역량 강화 (강사 노윤희)’로 이 연수에 18명의 보람교사 학부모님이 참여했다.
학부모님들은 이 연수를 받는 방학 5일 동안 모두 열정적인 연수에 참여했으며 관계 회복 연수를 통하여 자녀를 이해하고 나를 이해하며 비폭력 대화 등을 시연하면서 큰 배움의 시간을 가졌다.
이 배움의 시간들을 다시 학교 학생들에게 학기초 학교 생활에 빠르게 적응하고 학급 친구들과 관계를 회복할 수 있는 기회로 삼고자 학생들과의 관계 회복을 위한 수업을 하고자 기획했다.
드디어 8.30.(목)~31.(금) 이후 보람교사 ‘아리아리’는 세 번의 수업 시연, 그림책 토론회, 부모님들의 생각 나눔들을 통해 성실히 준비하고 드디어 학생들과 자연스럽게 교실에서 만나 소통하는 수업을 만들게 된 것이다.
이번 학부모 주도 수업에 참여한 보람교사들은 학생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으며, 학부모님들 개인의 성취감뿐만 아니라 수업을 준비하고 진행하면서 교사들의 고충까지 느끼게 되어 학교와 교사들을 더 이해하고 학생들을 존중하게 되는 기회가 됐다고 했다.
올 2022학년도 학부모회는 2년의 코로나를 이겨내고 대면으로 다시 시작한 학부모회로 다양한 활동들을 기획하고 실천하면서 서로 협력하고 학교와 소통하며 급성장했다. 특히 학기 초에 실시하신 학부모 역량강화 연수와 보람교사 활동은 많은 학부모님들의 지지와 참여를 이끌어내었다. 교복 나눔실 활동, 학부모 독서 동아리 활동, 매월 모니터링 의견서, 급식 모니터링 활동, 전교생 마음처방 등교맞이, 하교맞이 활동 등은 학생과 교사에게 큰 신뢰를 쌓게 한 귀한 봉사이며 활동이었다. 지금 진행되고 있는 학부모수업과 학부모님 회복적 관계 활동 등도 더욱 싹을 틔워 우리 천보중의 발전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본교는 앞으로도 학부모님들이 진정한 교육의 주체자이며 학부모 자치로 성장해 가실 수 있도록 끊임없이 소통하고 노력해 나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