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유치원은 9월 8일까지 추석을 맞이하여 유아들이 다양한 전통문화를 체험할 수 있도록 ‘양주 놀이 한마당’ 행사를 실시했다.
이번 행사는 우리나라의 전통 음악, 전통 음식, 전통 놀이를 체험해보며 우리나라의 다양한 전통문화에 관심을 가지고 유아들이 주도적으로 문화를 체험하도록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학부모회가 유아들의 전통 놀이 영역을 함께 계획하고 전통 놀이 영역을 함께 진행하는 등 학부모가 교육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참여했기에 더욱 의미 있는 행사가 됐다.
학부모는 유아들과 함께 윷놀이, 제기차기, 투호놀이 등 다양한 전통놀이에 함께 참여했다.
또한, 기념품으로 미니 윷놀이를 가정으로 배부하여 가정과 연계하여 전통 놀이를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국악 오케스트라를 초청하여 ‘어린이 국악놀이터’공연을 관람해 가야금, 대금, 해금, 피리, 장구 등 전통 악기를 소개하고 유아들에게 익숙한 노래를 들려주어 우리나라 전통 악기에 관심을 갖도록 했다.
특히, “전통 장단에 맞추어 손뼉치기”, “노래 주고 받기”, “함께 율동하기”를 통해 유아들의 적극적인 흥미와 참여를 유발했다.
양주 놀이 한마당 행사에 참여한 학부모는 “유아들이 우리나라 문화에 관심을 가지고 자긍심을 갖는 기회가 될 것이다”고 기대했다.
또 다른 학부모는“유아들과 함께 전통 놀이에 참여하는 것이 즐겁고 보람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