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고양시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 다양한 직장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학교 밖 청소년의 자립역량 강화

학교 밖 청소년들의 안정적인 자립을 위하여 다양한 사업 진행

고양시청소년재단 산하기관인 고양시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이 학교밖청소년에게 직장체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다양한 자립지원의 일환으로 기획된 이번 직장체험 프로그램은 만 15세에서 24세까지의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총 100시간을 활동하며 자신의 희망직종을 깊이 탐색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한다.

서류와 면접심사 등 3차에 걸쳐 최종 선발된 청소년들은 상반기에 청소년노동인권, 금융교육, 노동건강권과 같은 필수교육을 이수한 것은 물론 자격증, 기술훈련 경험이 있는 청소년들이다. 지원자들은 직장체험 후에도 관련 분야로의 진학이나 취업을 희망하고 있어 직장체험이 학교 밖 청소년의 진로탐색과 사회진입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고양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와 협약을 맺은 업체들은 선발된 청소년에게 업계의 기술과 문화를 경험하게 하는 선도적인 역할을 하게 되며 선발된 청소년은 각자 관심 있는 분야를 경험함으로 구체적인 진로설계와 준비 시간을 갖게 된다.

직장체험의 업체선정조건은 근로권익이 보장되는 작업장, 청소년 우호기업, 사회적 기업이나 협동조합이며 선정된 업체는 학교밖청소년센터와 직장체험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카페, 베이커리, 플라워샵, 사회적기업과 같이 청소년들의 선호도가 높은 분야로 선정됐으며 직장체험에 성실히 참여하는 청소년의 경우 사업장과의 협의를 거쳐 채용의 기회도 얻게 된다.

H업체의 대표는 “청소년이 제빵기능사 자격증이 있다고 하여 깜짝 놀랐다. 쉽지 않은 자격증을 취득했다면 분명 성실한 친구일 것이라 생각한다. 열심히 참여해준다면 직장체험이 끝난 후 직원으로 함께 일해 볼 생각이 있다”고 전했다.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