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고양 하늘초등학교, '북한문화 이해 토크 콘서트' 행사

참가 대상 : 하늘초 5~6학년 전체 학생

고양시 하늘초등학교는 10월 13일부터 14일까지 남북한 예술인들이 함께 출연하는 '남북한 상호이해 교육‘북한 문화 이해 토크 콘서트’'를 진행했다.

남북한 예술인이 함께 어울려 진행한 이번 행사에는 남한의 예술인 1명, 북한 출신 예술인 및 방송인 3명 탈북학부모와 그 자녀(국내 출생) 등 다양한 계층의 출연에 더 큰 호기심을 자아냈다.

행사의 목적은 첫째, 탈북민에 대한 편견을 해소하고 함께하는 평화로운 학교 분위기 조성, 둘째, 북한에 대한 왜곡된 현실을 바로잡고 북한을 바로 알기 및 통일 관심 제고, 셋째, 남북한 예술인들의 공연을 통하여 한민족의 정서를 공감하면서 통일 의지를 함양하는 것이다.

위의 세 가지 목표에 주안점을 두고 진행한 이번 행사는 출연진의 재치 있는 입담과 화려한 연주실력, 노래와 춤으로 출연진과 참가자 모두가 하나가 되어 콘서트장의 분위기를 한껏 돋우며 긴 여운을 남겼다.

토크 콘서트 진행 과정에 남북한 언어 비교 퀴즈도 제시하여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었고, 북한의 언어를 알아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도 인식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행사 후에는 학급별로 ‘북한 바로 알기’ 교재를 배포함으로써 통일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도록 유도했다.

이번 행사는 통일에 대한 관심은 물론 탈북민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여 본교 탈북 및 일반학생 모두가 마음의 문을 열고 편견과 차별 없는 안전하고 행복한 학교문화, 평화로운 학교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기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