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교육지원청 송포초등학교는 책 읽기 좋은 계절을 맞이하여 10월 4일 ~ 11월 4일까지 ‘독서의 계절’행사를 운영한다.
독서 교육과 도서관 이용 활성화의 일환으로 학교와 학생, 학부모 도서관 지원단의 재능기부 프로그램과 다양한 인문 독서 행사로 도서관에 풍덩 빠져보는 시간을 갖는다.
고양 교육지원청에서 지원받은 빅 북 및 팝업북 전시용 도서와 ‘바삭바삭 갈매기’ 원화 전시를 활용한 독후 활동 프로그램을 진행했으며, 더불어 새 책 맞이 행사로 책표지나 인상 깊은 내용을 종이 액자에 그림으로 꾸며보는 활동도 함께 진행했다.
2022년 지구 환경의 중요성을 나누고자 도서관 전체를 우리가 지켜야 할‘환경’이라는 주제로 꾸미고,‘달력으로 배우는 지구 환경 수업’으로 지구 환경을 살릴 수 있는 방법을 자유롭게 나눠보는 시간을 갖는다. 저학년은 ‘플라스틱 공장에 놀러 오세요’라는 도서를 함께 읽고, 우리 주변에서 플라스틱을 덜 사용하는 실천 가능한 활동들에 대해 이야기 나누었다. 우리가 사용하는 물건들을 다시 쓰고 나눠 쓰고 분리배출 잘하는 방법 등 환경을 생각하는 방법을‘환경 뱃지’담아 꾸미기를 했다. 고학년은 달력속에 숨어 있는 열두 달 환경 기념일을 기록해 보고, 북딩고 활동을 통해 미래 환경을 상상, ‘뱃지’에 우리들이 지킬 수 있는 활동들을 그려보고 다짐하는 시간을 갖는다.
5-6학년은‘30번 곰’작가님과의 만남을 통해 환경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생각하는 시간도 갖는다. 또한, 가을엔 우리도 시인이 되어 보는 시간으로 동시집에서 마음에 드는 동시를 골라 따라 써보는 ‘나도 필사가’ 행사도 함께 한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소극적으로 참여했던 활동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행사가 됐으며, 책 읽기 동기 부여와 문해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면서 일상으로의 회복 활동에 한 걸음 다가가는 기회를 마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