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수초등학교는 ‘10월 10일 소프트웨어(SW)교육의 날’을 맞이하여 다양한 미래 교육을 경험할 수 있는 ‘상수초 10월 미래 교육의 달’을 운영했다.
매년 이진수 0과 1로 이루어진 날인 10월 10일은 ‘소프트웨어(SW)교육의 날’로 운영되며, 상수초등학교는 10월을 다양한 미래 교육을 경험할 수 있는 ‘상수초 10월 미래 교육의 달’로 정하여 다양한 미래 교육 관련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지난 13일은 상수초 소프트웨어(SW)교육의 날로 운영하여 학년별 수준에 맞는 다양한 SW교육 관련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코딩 보드게임, 다양한 로봇 체험(햄스터 로봇, 터틀로봇, 레고EV3 등), VR(가상현실) 체험, AR(증강현실) 체험, 익사이트 터치보드 등 학교에 구비된 교구들을 활용한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사전 교사 협의회를 운영하여 학년별 수준에 맞는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운영했으며,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가는 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컴퓨팅 사고력을 키우는 컴퓨터과학의 원리를 이해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전교생을 대상으로 10월 20일부터 21일까지, 2일간 미래 교육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미래 교육 현장 체험학습을 운영했다.
학생들의 원활한 현장 체험학습 활동을 위해 10월 20일은 1~3학년, 21일에는 4~6학년으로 나누어 실시했다.
또한, VR, AR 기기 등을 통해 양주의 문화와 4차 산업을 오감으로 체험할 수 있는 복합문화콘텐츠 체험 공간인 ‘양주시 감동VR체험관’으로 현장학습을 다녀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및 교육부 주최 행사인 ‘2022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2 행사’에 상수초등학교 전교생이 참가한다.
누구나 온라인으로 쉽고 재미있게 SW·AI교육을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 제공하는 온라인 코딩파티는 매년 6월, 10월에 개최한다.
상수초등학교는 2017학년도부터 매년 참가하고 있으며, 이번 2022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2 행사에도 전교생이 참여한다.
학년별 교육과정에 편성된 창체시간을 이용해 학생들은 자신의 수준에 맞는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참여한다.
상수초 옥양례 교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살아가는 우리 아이들에게 보다 다양한 경험을 쌓아주고자 10월을 미래 교육의 달로 정하게 됐다”며 “앞으로 더욱더 다양한 놀이와 체험 중심의 미래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아이들의 미래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