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본부장 고덕근)는 25일 오전 북부소방재난본부 합동청사 6층 재난대책회의실에서 ‘경기북부 소방관서 현장 지휘대 소방 전술 운용 교육’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동절기 화재 다발 시기를 대비해 재난 현장에서의 효율적 소방 전술 운용과 현장 대원 안전사고 방지를 도모하고자 마련된 자리로, 경기북부 11개 소방서 현장지휘관 등 총 26명이 참여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화재현장 소방 차량 배치 기본모형을 활용해 대형화재 발생 시 출동대별 임무 명확화 방안, 소방용수(소화전, 자연 수리 등) 확보 및 활용 방안 등에 대해 교육 및 토의를 진행했다.
또한 각종 소방 활동 중 현장 출동대원의 안전사고 발생을 줄이는 예방 대책 등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
아울러 현장에서 원활한 화재진압을 할 수 있도록 ‘65㎜ 소방호스’를 활용한 고압 방수 방법에 대해 시연하며, 관련 역량을 키우는 시간도 가졌다.
특히 현장지휘관들이 실제 화재 현장에서 적용했던 소방 전술 운용 사례(공격 전술, 방면 지휘관 지정, 특수차량 활용 등) 등에 대해 공유하고 토론해보는 소통의 자리도 함께 만들었다.
고덕근 본부장은 “이번 교육으로 일선 현장지휘관의 소방전술운용 능력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본부와 현장지휘관의 깊은 소통을 통해 재난현장에서 빈틈없는 현장지휘를 발휘하여 도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할 수 있도록 부단한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