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김포교육지원청, 새로운 수학에 푹 빠지다, 수학의 달

체험활동을 징검다리로 우리의 삶과 수학을 연결

김포교육지원청 장기고등학교(교장 강범석)는 11월 8일부터 10일까지 총 3일간 1학년, 2학년 희망 학생 100여 명을 대상으로 수학의 달 행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학생들은 교과 내용에 적용할 수 있는 교구를 직접 제작하는 등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일상생활 속의 수학에 접근하며 수학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높였다. 그뿐만 아니라, 수학 현상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이해하는 사고력 확장 기회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크다.

학생들은 매쓰트럼프를 통해 신기한 수학 마술을 익히고 그 속에 숨어있는 원리를 파악하고, 프랙탈 카드와 시어핀스키피라미드를 통해 눈송이에서 볼 수 있는 프랙탈 구조에 대해 탐구하며 시어핀스키피라미드를 만들어보았다. 이항분포 실험기와 파스칼 삼각형에서는 이항분포 실험기를 직접 제작하여 확률분포를 실험해보고 파스칼 삼각형 속에 숨은 규칙을 찾았다.

행사에 참여한 학생들은 “처음 배우는 수학적 개념도 마술에 적용하니 이해도 빠르고 어려운 수학에 대한 거부감도 적었으며 초등교사로서의 진로에 활용할 수 있겠다.”, “자연 속에서 찾아볼 수 있는 프랙탈 구조를 직접 만들어보고 배울 수 있어 즐거웠고 수학뿐만 아니라 과학까지 연관되어 과목 간의 융합을 경험할 수 있었다.”라는 소감을 밝혔다.

담당 교사는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수학을 즐겁게 학습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앞으로도 학생들의 체험 활동을 중심으로 한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겠다. 수학에 대한 어려움을 자신감과 흥미로 바꿀 좋은 기회였다”라고 전했다.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