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 안명규 의원(국민의힘, 파주5)은 11월 10일 경기도의회 제365회 정례회 중 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경기도교육청 교육정책국ㆍ교육연수원ㆍ학생교육원ㆍ평화교육원ㆍ혁신교육연수원을 대상으로 한 행정사무감사에서 IB 교육에 대한 쟁점을 정리하며 경기도교육청에서 이에 대해 명확하게 답변할 것을 요청했다.
안명규 의원은 IB 교육 정책 논란에 대한 쟁점을 다음과 같이 요약했다. 안 의원은 ‘IB 교육이 교육 불평등을 완화하는가’, ‘혁신학교 사업과 지향하는 바가 같은가’, ‘국가교육과정과 양립 가능한가’, ‘교사 자율성과 전문성을 보장하는가’, ‘입시제도 개혁 촉매 역할을 하는가’, ‘한국 공교육 거버넌스 체계에 부합하는가’ 등 IB 교육 정책에 관한 쟁점을 정리하여 언급했다.
이어 안 의원은 “IB 교육 논란에 대한 쟁점 사안이 있다. 이 쟁점에 대해 경기도교육청이 명확하게 답변을 해야 한다. 그렇지 않았기에 위원들이 이해하기도 어렵고 공감하기도 힘들었다”며 도교육청이 명확한 입장을 밝혀줄 것을 요청했다.
한편 안 의원은 교사들의 연구모임인 경기교육연구회와 경기교육정책에 관한 조사 분석을 행하는 경기도교육연구원에서 실제 경기도에 정책 개발된 사례가 있는지, 있다면 어떤 사례가 있는지 자료를 서면으로 제출할 것을 요청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