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부천시, 기록물관리 및 정보공개 담당 교육 실시

정보공개제도·기록물관리 체계 등 각 업무담당자가 직접 교육… 이해도 ↑

부천시는 지난 17일 시 및 산하기관 기록물 관리 책임자 및 정보공개 담당자 등을 대상으로 '2022년 기록물관리 및 정보공개 담당자 실무교육'을 실시했다.

금번 교육은 기록물관리 및 정보공개업무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담당자들의 역량 강화 및 효율적인 업무 수행을 위해 행정지원과 기록물팀 각 업무 담당자가 직접 실시했으며, 교육 내용은 ▲정보공개 운영 ▲전자기록물 관리 ▲비전자기록물 관리 ▲ 질의응답 순으로 등으로 이루어졌다.

특히 이날 정보공개 교육은 시민들의 알권리 보장과 시정 참여, 시정의 투명성 확보를 목적으로 정보공개 업무처리 절차, 시스템 사용법, 공개 여부 결정방법 및 비공개 결정 사례 등을 제시했고, 기록물 관리 분야는 기록물의 생산과 등록, 정리와 편철, 이관, 표준기록관리 시스템 이용 방법 등, 기록물 관리업무 담당자가 가져야 할 기본적인 사항과 심도있는 내용까지 포함해 실무자들의 이해도를 높였다.

해당 교육에 참석한 백서림 주무관은 “정보공개나 기록물 관련 업무가 담당자 입장에서는 어렵다고 느껴지는데 일반 강사가 아닌 업무담당자가 직접 하는 교육을 들으니 전반적으로 이해가 잘 됐고 업무 추진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며 교육 소감을 밝혔다.

임권빈 행정지원과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기록물 관리와 정보공개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인식할 수 있는 계기가 됐고 실무능력이 향상됐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