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화중초등학교에서는 11월에 학교 개교기념일을 맞이하여 학생자치회 주관으로 우리학교 마스코트 공모전을 개최했다. 많은 학생들이 공모전에 작품을 출품했고 최종 우수작품을 선정할 때는 출품된 작품을 복도에 전시하여 전교생이 직접 자신이 원하는 작품에 스티커를 붙이는 방식으로 결정했다. 학교에서는 이렇게 선정된 마스코트를 앞으로 학교소식지, 통신문 등에서 활용하기로 했다.
화중초에서는 학교특색 교육활동으로 꽃가온 리더십 함양에 주력하고 있다. 꽃가온 리더십이란 본교 교명인 화중의 순우리말인 꽃가온에서 비롯됐으며, 화중어린이가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며 나눔을 실천하는 인재로 갖추어야 할 리더로서의 품성을 뜻한다.
이에 꽃가온 학생자치회는 매달 학생들이 스스로 고민하고 기획하여 다양한 활동을 통한 꽃가온 리더십 함양을 도모하고 있다.
4월에는 지구의 날을 맞아 ‘환경 만화 공모전’을 계획, 실시함으로써 환경과 쓰레기 문제를 함께 나누고 환경과 더불어 살아감에 대해 생각해보는 기회를 마련했다.
5월에는‘친구를 사랑하자’라는 주제를 가지고 친구들과 즐거웠던 일, 재미있었던 일, 또는 화해하고 싶은 일을 사연으로 신청하여 나누는‘사연 라디오’활동을 했다. 방송부 학생들과 함께 점심시간에 방송했으며, 친구들의 소중함을 느끼고, 우정을 가꾸어가는 시간이 됐다.
6월에는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나라 사랑의 마음을 기르자.’라는 주제로 활동했다. 전학년을 대상으로 나라 사랑의 마음 다지기(무궁화 꽃 피우기), 나라 사랑 열쇠고리 만들기(무궁화, 우리나라 전도, 독도 열쇠고리), 나라 사랑 십자말 풀이 등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을 일깨우고 나라를 사랑하는 길이 무엇인가를 생각해 보았다.
그리고 7월에는 시원한 여름을 보내는 꿀팁을 게시판을 통해 공유했고, 9월에는 추석맞이 가족 사랑과 관련한 만화 또는 글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10월에는‘아름다운 우리말’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활동했다. 10월 9일 한글날을 기념하여 고운 우리의 언어, 순우리말에 대한 신문을 만들어 각층에 게시했고, 언어문화순화 활동과 관련한‘고운말 좋은글 엽서전’을 개최했다. 엽서전에 응모된 작품 중 다수는 2층 게시판에 전시하여 함께 나누었다.
화중초 장윤옥 교장은 “앞으로도 학생들이 학교 전체의 생활과 문제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학생자치회를 통해 스스로 문제를 찾아 자신들의 힘으로 해결하는 자율과 참여의 자치문화가 더욱 공고해지기를 바란다.”며 학생들을 응원하고 격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