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김포교육지원청 찾아가는 학교폭력 예방 인성교육

연령별 발달 특성에 맞춘 실천 중심 찾아가는 학교폭력예방교육 지원

경기도김포교육지원청 위(Wee)센터는 행복하고 안전한 학교문화 조성을 위한 ‘찾아가는 학교폭력 예방 인성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위(Wee)센터는 초·중학교 대상 희망학교를 신청받아 은여울중 외 14교를 선정했으며 맞춤형 예방 교육을 위해 지역전문가와 학교 관계자의 의견을 반영하여 연령별 발달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설계했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11월 14일부터 진행한 학교폭력 예방 인성교육은 기존의 딱딱한 강의 형식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여 학교폭력에 대한 인식을 전환하고 효과적인 예방 교육에 목적을 두었으며, 마지막 교육 일은 12월 19일이다.

초등학교 저학년 대상 학교폭력 예방 교육은 학교에서 치는 흔한 장난이 폭력이 되는 상황을 표현한 ‘도치와 협동의 힘’이라는 인형극 관람을 통해 언어폭력의 유형과 위험성을 알기 쉽게 전달했다.

초등학교 고학년과 중학생은 “With You, 활동형 프로그램”으로 교실에서 직접 체험을 통해 이해할 수 있는 실천 중심의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 학생들은 방관자 가면 체험, 역할극, 릴레이 토론 등을 통해 피해자의 마음을 진심으로 공감하는 시간을 가졌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교사들은 “학생들이 이렇게 집중해서 교육을 들은 것은 처음이다.”, “학생들에게 친숙한 인형극, 체험형 교육 등 접근방식이 좋았다.” 등의 소감을 전했으며, 참여한 학생들은 “교육을 통해 피해 학생을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었다. 학교폭력 방관자가 되지 않고 적극적 방어자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경기도김포교육지원청 백경녀 교육장은 “이번 학교폭력 예방 인성교육을 통해 평화롭고 안전한 학교문화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의지를 전하며, 학령별, 학교급별 맞춤형 교육을 지속해서 추진할 것임을 밝혔다.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