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청소년재단 일산서구청소년수련관 소속 고양시 청소년참여위원회는 2022년 12월 3일 ‘2022년 경기도 31개 시ㆍ군 청소년참여위원회 우수 사례 공모’에서 경기도지사상을 수상했다.
고양시 청소년참여위원회는 주민참여예산제에 ‘청소년 길거리 놀이문화 조성사업’을 제출하고 선정되어 2023년 고양시 청소년을 위한 2,000만원 예산 반영이 되는 쾌거를 이뤘으며, 시의원과 토크콘서트, 참정권 축제 부스 운영, 온라인 참정권 이벤트 등 다양한 활동 공로를 인정받았다.
최성원 고양시 청소년참여위원장은 “고양시 청소년참여위원회는 청소년이 행동하고, 청소년만의 고민하는 과정을 따르고, 청소년이기에 나올 수 있는 값진 결과를 성취했다”며 “앞으로도, 고양시 청소년참여위원회는 19만 고양특례시 청소년들을 위해 청소년참여기구(청소년의회, 청소년운영위원회 등), 경기 북부의 청소년참여기구들과 함께 청소년들이 살기 좋은 고양시, 청소년들이 오고 싶은 고양 특례시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윤희 고양시청소년재단 대표이사는 “고양시 청소년 정책 발굴을 위해 그동안 정책제안서를 작성하고 끊임없이 노력한 결과 값진 상을 수여해서 기쁘고, 실질적으로 청소년의 목소리가 고양시에 반영될 수 있도록 사회가 함께 노력해야 한다”며 “청소년 참여위원회 활동에 대해 고양시민들의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고양시 청소년참여위원회는 정책발굴 및 제안, 제도개선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는 기구로서 고양시 조례에 그 활동 근거를 두고 있다. 해당 위원회의 청소년 위원들은 청소년들의 참여 및 권리 인식개선을 위한 다양한 캠페인을 기획 · 실시하기도 하며, 제도적 접근 노력으로 개별 분과위원회 활동을 통해 수시로 모여 학습하고, 토론하며 다양한 사업 및 제안, 정책들을 제안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