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단법인 고양시정연구원은 19일 한양문고 주엽점 한강홀에서 '지역 대학 연계 ‘고양학’ 강의 지원 사업' 우수 과제 시상식을 개최했다.
고양시정연구원은 지난해 3월 고양시의 정체성 확립과 미래가치 구현을 위한 고양학센터를 설립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고양 지역 내 대학과 연계하여 ‘고양학’ 강좌를 정규과목으로 개설·운영하는 '지역 대학 연계 ‘고양학’ 강의 지원 사업'을 진행했다. 본 사업에는 지역 내 대학인 한국항공대학교와 중부대학교가 참여했으며, 총 57명의 학생(항공대 36명, 중부대 21명)이 수강했다.
‘고양학’ 강의는 고양시의 정치, 경제, 사회, 역사, 민속, 문화, 예술 등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고양시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를 조망하는 수업이다. 수강생들은 지역 전문가의 특강을 통해 고양 지역의 현안을 파악할 뿐 아니라 정책 제안의 아이디어를 개발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학생들은 고양시의 다양한 특성을 담고 있는 공간에 대한 현장 답사를 통해 창조적인 지역문화 콘텐츠를 제작·기획하기도 했다. 이러한 다채로운 구성의 '고양학' 강의는 지역 대학 청년들에게 지역에 대한 관심은 물론 시민의식을 함양하는 데 기여했다.
이번 시상식에서 한국항공대학교와 중부대학교의 성정호, 김기범, 김재남, 김태윤 학생을 비롯한 총 6개팀, 19명 학생이 최우수상과 우수상을 수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