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의정부 천보중학교, '패션쇼&장기자랑 공연'

학기말 학교자율교육과정 일환

교육과정 재구성 ’나를 알자, 꿈과 끼를 펼치며 함께 가자, 나의 꿈 Do Dream‘이란 주제로 학기말 학교자율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공연 진행

천보중학교에서는 학기말 1~3학년 학생들이 교과융합 및 주제 통합 교육과정 재구성, 학급별 체험부스 운영을 통한 학생 주도의 학교자율교육과정을 운영했다.

학교자율교육과정이란 학생의 요구와 필요를 반영하여 학교 단위로 자율적으로 편성?운영하는 교육과정으로 학교는 학생이 지성, 감성, 시민성을 조화롭게 갖추어 삶을 개척할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도록 편성?운영한 교육과정을 말한다.

그 목적은 첫째, 학생이 배움의 주체로서 배움의 기쁨을 누리며, 배움을 통해 더불어 성장할 수 있도록 교과융합활동, 마을과 연계한 교육활동, 학생주도 주제별 프로젝트 활동 운영 둘째, 학생의 필요와 요구를 반영하여 학생 주도로 기획하고 협력하는 교육과정을 통한 배움의 자발성 회복 셋째, 학기 말 통합 교육과정 운영으로 자아발견과 진로 탐색의 기회를 모색하기 위함이다.

학년별 주제로는 1학년은 나를 알자!(도전을 통해 성장하며 더불어 행복한 좋은 ‘나’ 되기, 2학년은 꿈과 끼를 펼치며 함께 가자!, 3학년은 나의 꿈 Do Dream!으로 선정하여 교육3주체가 하나가 되어 자율교육과정을 만들고, 즐기는 시간을 만들고자 했다.

학생들은 학급부스를 직접 계획하고 운영했고, 학부모는 ‘책과 함께 성장하는 마을 활동가(학부모회)’라는 주제로 학생들에게 일일교사가 되어 독서의 중요성을 강의했다. 또한, 교사는 수행평가로 진행한 ‘1학년 기술가정교과 수행평가로 진행한 나에게 어울리는 옷차림 패션쇼’공연을 했고, ‘1학년 음악교과 뮤지컬 공연하기 체험하기 올슉업 공연’을 무대에 올려 평가로만 국한되는 교육과정을 축제로 확산하여 공부하며 즐기는 문화를 만들고자 했다.

학기말 다소 느슨해질 수 있는 학교교육과정을 교육3주체가 손을 모아 알차고, 뜻깊은 학교자율교육과정을 운영하므로 교육과정의 내실을 기하고, 학생들이 주인이 되어 학교생활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는데 큰 의의가 있다고 생각한다.

축제를 마친 후 학생들은 ‘과연 내가 공연을 할 수 있을까? 걱정을 많이 했는데 친구들과 함께하니 자신감이 생겼고, 서로가 용기를 북돋아 주며 연습하니 친구들과 더 가까워지는 계기가 됐다.’ ‘무대에 올라가 공연을 하니 자신감이 생기고, 뿌듯했다.’ ‘공연을 준비하며 할 수 있다는 성취감을 느꼈다.’ 등 아주 만족스러워 했으며 교장선생님과 여러 선생님들께서도 공연을 하는 학생들의 모습을 보며 대견하고, 학생들의 숨은 끼와 재능을 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고 말씀하셨다. 학부모님들께서도 학기말까지 알찬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것에 대해 만족해 했고, 학부모회에서 학교행사에 적극 동참하는 모습을 보며 학생들도 행복해 하며 만족도 높게 동참했다.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