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부천시, 올해 167개 수상 성과…'시민·공직자 함께 이룬 성취'

조용익 시장 “올해 이룬 모든 성취는 부천시민과 공직자가 땀 흘려 이뤄낸 것”

‘다시 뛰는 부천, 시민과 함께’ 시정 슬로건 아래 참여와 소통을 통한 시민 중심의 적극·신뢰행정을 지향하고 있는 부천시가 올해 167개 수상 성과를 올리며, 2022년 한 해의 마침표를 성공적으로 찍었다.

2022년은 시 승격 50주년을 앞두고 대도약을 준비하고 있는 부천시의 노력이 빛을 내보인 한 해였다. 도시경제·청렴·지역사회 통합돌봄·노인 일자리·스마트시티 등 시정의 기본과 민생·복지·미래를 모두 챙기며, 대도약을 위한 발판을 재차 다졌다.

부천시는 국토교통부 2022년 대한민국 도시대상에서 종합평가 2위인 국무총리상을 수상하며, 주거·산업·환경·문화가 조화를 이루는 ‘활력 있는 자족도시’를 향한 미래 비전 가능성을 인정받았다. 기업유치·재정건전화·일자리 지원·도시재생 등에서 좋은 평가를 얻으며, 도시경제·도시환경 부문 1위에 올라 주목을 받았다.

또한 국민권익위원회가 발표한 2021년도 공공기관 부패방지 시책평가에서 1등급을 달성했다. 심사단위 인구 50만 이상 대도시 가운데 10년 연속 청렴도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지자체는 부천시가 전국에서 유일하다. 경기도 자체감사활동 평가에서는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감사원 자체감사활동 심사에서도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등 상급기관의 각종 대외 평가에서 호평을 받으며, 대표 청렴도시다운 면모를 드러냈다.

부천시는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2022년도 지속가능 교통도시 평가에서 인구 30만 명 이상 단일도시 부문 우수상 수상기관으로 선정됐다. 이와 더불어 대한교통학회로부터 지속가능하고 안전한 교통 환경을 인정받아 교통도시대상을 수상했다. 정부 교통분야 평가에서 매년 우수한 성과를 거둔 것에 이어 이번 교통도시대상도 수상함으로써 교통우수 도시임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부천시는 취약계층 복지 분야에서도 크게 인정받았다. 행정안전부·한국일보가 주최한 제18회 대한민국 지방자치경영대전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했고, 보건복지부 2022년 지역복지사업(지역사회 통합돌봄 서비스 제공) 평가에서는 최우수상을 받았다.

보건복지부 2021년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지자체) 평가에서 대상을 거머쥐고, 경기도 2022년 경기도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역량강화 컨퍼런스 위기이웃 발굴·지원 우수사례에서는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아울러 경기도 겨울철 복지위기가구 발굴·지원 시·군 평가에서 최우수기관으로, 보건복지부 겨울철 복지위기가구 발굴 및 지원 평가에서는 우수 지자체로 각각 선정됐다. 보건복지부가 주관한 2022년 지역복지 사업평가(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제공 분야)에서는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부천시는 대한민국 대표 스마트시티로서의 입지도 더욱 공고하게 다졌다. 국토교통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한 월드스마트시티 엑스포 어워즈 도시 부문에 이름을 올렸고, 국토교통부 스마트도시 서비스(교통 분야) 평가에서 가장 상위 단계인 Level 2 인증을 받았다. Level 2 인증을 얻은 지자체는 부천시가 유일하다.

또한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에서 시행한 2022 민선 7기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에서 4년 연속으로 최고등급인 SA등급을 달성하는 등 시민과의 약속을 지키는 신뢰도 높은 지자체로 평가받았다.

부천시는 뛰어난 행정력으로도 인정받았다. 2022 대한민국 지방의회·지방행정 박람회에서 기초자치단체 지방행정 부문 대상을 차지한 부천시는 행정안전부 2021년 하반기 지방재정 신속집행 평가 최우수상, 경기도 지방세 체납정리 시·군 종합평가 최우수상, 경기도 세외수입운영 시·군 종합평가 대상을 계속해서 수상하는 등 시정 운영 및 행정 부문에서 두루두루 좋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행정안전부 2021년 하반기 적극행정 성과점검 결과 우수기관 평가, 2021년도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 우수기관 평가에서 모두 장관상을 수상했다.

부천시는 건축 분야에서도 눈에 띄는 결실을 맺었다. 별빛마루도서관이 (사)한국생태환경건축학회가 주최한 제17회 대한민국 생태환경건축대상에서 기술 부문 대상인 환경부장관상을 수상했으며, 역곡도서관은 지역 주민의 목소리를 반영해 주변 환경과의 조화를 이루는 지식공간을 구현한 점이 긍정적인 평가를 받아 제27회 경기도 건축문화상에서 사용승인 부문 금상을 받았다.

문화·창의도시 부천의 명성대로 부천국제만화축제가 7년 연속으로 2022년 경기관광대표축제로 선정됐다. 부천시의 대표 캐릭터 ‘부천핸썹’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관한 지역·공공 캐릭터 공모전 ‘제5회 우리동네 캐릭터 대상’에서 장려상을 받았다. 또한 부천시의 시정소식지 ‘복사골부천’은 2022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 대상 기획·디자인 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고용노동부 2022년도 사회적기업 육성 우수 자치단체에서 최우수기관, 경기도 21~22년 겨울철 도로제설 시·군 평가, 경기도 2022년 광역교통시설부담금 종합평가 모두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이름을 올렸다.

부천시보건소는 보건복지부 생명나눔 주간 장기 등 기증문화 확산 유공에서 장관상을 받았으며, 대한민국건강도시협의회에서 주최한 건강도시사업 부문에서는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부천여성청소년재단은 2022 경기도 학교밖 청소년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대상을, 2022 경기도 학교밖 청소년 우수사례 공모전에서는 우수상을 각각 차지했다. 부천산업진흥원은 중소벤처기업부 주최 2021년 창업도약패키지 지원사업 주관기관 성과평가에서 S등급을 받았다.

조용익 부천시장은 “올해 이룬 모든 성취는 부천시민과 공직자들이 각자의 자리에서 부단히 땀 흘려 이뤄낸 것”이라며 “부천시가 그간 노력을 쏟았던 다양한 영역에서 좋은 평가를 얻은 만큼 앞으로도 자신감을 갖고 부천의 미래를 준비하는 일에 더욱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