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파주교육지원청(교육장 최은미)은 지난24일 2023년 ‘파주교육지원청, 모두가 행복한 조직문화 조성’ 및 ‘함께해요! 적극행정!’행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기관 내 7급 이하 주무관들이 바라는 수평적 조직문화 조성 및 소통하는 직장분위기 만들기, 기관 내 불합리한 관행 개선에 대한 의견 청취를 통하여 추후 개선안을 실천하고, 현장에서 공익증진 향상에 이바지하는 적극행정 공무원으로서 자긍심을 고취하며, 공직사회 내 적극행정 문화 정착 및 확산에 기여하고자 진행되었다.
본 행사 중 1부는 청 교직원 중 7급 이하 주무관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7급 이하 주무관들의 의견청취를 목록화하여 소통하고, 간부회의 등을 통해 개선방향을 논의하고 공감하며, 추후 캠페인이나 홍보 교육 등을 통해 의견청취 개선안을 검토하고 실천하고자 한다. 또한, 2부 행사에서는 적극적인 업무 추진으로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방안을 모색하며, “소극행정NO, 적극행정YES”, “함께해요! 적극행정!”, “소극행정없는 파주 만들기”, “국민의 권리를 찾는 길에 동행하는 파주”등의 적극행정 관련 다짐 문구들을 자물쇠에 직접 적고 지원청 내 야외휴게실에 걸어보는 행사로 공무원의 자긍심을 고취시키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했다.
교직원들이 생각하는 비인격적 대우, 불합리한 관행 등 자유로운 간담회 형식으로 의견 청취를 통해 부패취약분야 분석을 통한 집중 개선 노력의 필요성을 느꼈고, 적극행정 자물쇠 걸기를 통해 적극적인 업무태도로 타공무원에게 모범이 될 수 있도록 업무 개선의 필요성 또한 느꼈다.
파주교육지원청 최은미 교육장은 “파주교육지원청은 비인격적 대우, 불합리한 관행 등의 개선을 위하여 현장의 취합된 개선안을 고민하고, 현장에서 체감하고 실질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청렴 공감대 형성을 통한 교육수요자가 현장에서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적극행정 문화가 확산 될 수 있길 기대하고 있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