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안명규 의원, IB 학교 운영 현황 점검 및 개선방안 논의

안명규 의원, IB 학교 교육의 질 제고를 위한 학교 운영 현장 목소리 청취
경기도의회 안명규 의원은 지난 17일 경기도의회 의원실에서 경기도교육청 관계자들과 함께 IB 학교 운영 현황을 점검하고, 추진과정에서 직면한 어려움을 논의하며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를 가졌다.

이날 회의에는 안명규 의원을 비롯해 경기도교육청 김태석 미래교육담당관, 김은실 IB 담당 장학관이 참석했으며, 현장의 목소리를 전달하기 위해 파주광일중학교 권미주 교장도 함께했다.

권미주 교장은 학생 수 감소로 학급 수를 유지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면서, 학생 유치를 위해 통학버스 6대를 운행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을 강조했다. 이어, 학부모들로부터 거주지 이동 없이 입학할 수 있도록 공동학구 지정을 요청하는 민원이 있다고 설명하며, “중소도시나 농어촌 학교의 특성을 반영해 학급당 학생 수를 줄이고 학급 수를 늘리는 방안을 고려해달라고 건의했다.

이에 대해 경기도교육청 김태석 미래교육담당관은 학급 수를 늘리는 문제는 IB 학교뿐만 아니라 전국 모든 학교에 해당하는 사안이라며, “과밀학급 해소가 중요한 현안인 만큼 학급 수 증가 시 교사 배치 및 재정 문제도 함께 검토해야 한다. 관련 부서와 긴밀히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김은실 장학관은 초등학교에서 중학교로 진학 시 학구 통합구역 조정 권한은 교육장에게 있지만, 이를 조정할 경우 다른 학교의 학생 수 감소로 이어질 수 있어 결정을 내리기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IB 학교 운영으로 발생하는 행정적, 재정적 어려움에 대해 경기도교육청 학교설립기획과, 사립학교과, 교육지원청 등 관련 부서와 긴밀히 협조하여 지원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안명규 의원은 IB 프로그램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일부 IB 학교의 경우 교장의 퇴직이 예정되어 있다, “IB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과 역량을 갖춘 교장이 배치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마지막으로 안명규 의원은 “IB 프로그램은 여야를 막론하고 그 필요성이 인정되고 있다, “행정적 어려움을 해소하고 더 많은 학생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교육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지속적으로 청취하고, 필요시 제도 개선과 예산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겠다고 강조하며 간담회를 마쳤다.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