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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동네 21대 국회의원 선거 후보자에게 듣는다

③ 고양시병 통합당 김영환 후보 "코로나 조기 차단과 격리방침 준수 필요했다" "대안 없는 창릉신도시 개발 반대" "일산, 자족부지와 기반시설 갖춰 베드타운 탈피해야"
 

편집자주 : 본사에서는 21대 국회의원선거를 맞아 고양·파주시에서 출마하는 후보자들을 대상으로 시민의 알 권리 충족을 위하여 각 후보자별 인터뷰를 연속 게재합니다.




- 코로나19 여파로 인한 경제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지역적 차원의 대응방안은 무엇인지.

조기부터 철저한 차단과 격리방침의 준수가 필요했습니다. 검사자, 확진자 관리(자가격리, 진료)가 철저하게 시행되고 추적관리가 엄중해야 했으며 시설의 휴관과 집단 행사 취소 및 주요 시설의 방역에 집중해야 합니다. 특히 공적마스크의 원활한 공급이 전염 확산방지에 1차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손쉬운 방안으로 마스크쓰기 운동과 원활한 마스크공급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 고양시의 코로나19 방역 대책이 적절했다고 보는지.

초기방역실패(중국)에 실패하고 감염원 차단에 실패했다고 봅니다. 의료진, 의료기관, 의료장비 부족 등이 감염원 차단과 전차에 대처하기 어려운 요인으로 작용했고 공적마스크 부족으로 인한 공급대란은 더욱 불신을 초래했습니다. 초기에 집단행사 차단에 실패해 격리병동을 설치하고 음압병실을 이용한 치료가 뒤늦게 실행되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6개의 종합병원과 음압병실이 있는 명지병원이 큰 역할을 하면서 물리적 확산은 어느 정도 진정되었다고 보지만 전염공포에 의한 사회적 확산은 막기가 쉽지 않았다고 봅니다.

 

- 이번 사태를 계기로 전염병 예방 시스템이 체계적으로 도입돼야 한다는 의견이 있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다른 지역구와의 연계방안은.

코로나19는 바이러스의 변종과 인간과의 오래전부터 사투의 역사입니다. 바이러스를 막을 수 있는 근본적인 방법보다는 방역체계와 보건의료체계에서 철저하게 예방해야 합니다. 그리고 일단 발생된 부분에서는 발생을 막는 예방(위생보건예방접종건강검진지역 환경위생관리위생교육방역위생환경공해방지 등)과 전파를 막기 위한 차단(출입국차단추방 국경폐쇄지역봉쇄격리)와 치료에 집중해야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격리시설, 의료전달체계, 약물생산(항바이러스제검사시약소독약), 의료품소모품 개발 등이 동시에 준비되어야 한다. 여기에 열감지카메라, 진단키트 및 항바이러스치료제, 항생제, 의료종사자 보호장비, 의료전달체계가 동시 구축될 필요가 있습니다.

한 단계 더 나아간다면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자동열 검출기, 적외선카메라와 가시광선을 통해 신체검출, 얼굴검출, 이중감지를 통해 공항이나 기차역에 근무하는 직원들의 전염여부를 파악할 수 있는 시스템도 효과적입니다. 휴대전화를 통해 사람들의 움직임 정보를 추적하고 확진된 코로나바이러스 환자가 등록된 통신사와 접촉할 수 있도록 하여 실시간 확인할 수 있는 모바일앱 개발운용도 생각해볼 수 있는 방안입니다. 우리나라는 주민등록이라는 전 국민 등록체계가 구축되어 있기 때문에 가능할 수 있습니다. 다른 지역구와의 연계방안은 항시적인 예방조치를 철저히 준수하는 것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 사회적 거리두기가 한창인데, 선거운동 간 애로사항은 없는지.

사회적 거리두기보다는 물리적 거리두기가 맞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는 물리적인 위생개념인 2m거리 유지를 전제한 개념을 자칫 사회적 소외를 낳을 수 있는 개념으로 사용한 것입니다다. 얼마 전 WHO에서도 사회적 거리두기란 말이 잘못된 개념이고 앞으로 물리적 거리두기로 명명할 것을 강력히 권고한 바 있습니다.

선거운동에 애로사항이 있습니다. 시민들과 접촉이 제한되고 모임이나 행사 자체가 취소된 상태입니다. 거리에서 시민들에게 방송으로 호소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출퇴근인사와 유세차를 이용한 거리유세, 문자와 동영상, 카드뉴스 단톡방 등 SNS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대면선거운동이 극히 제한되고 비대면 선거운동을 개발, 활용하고 있습니다.


- 창릉신도시 문제에 대한 입장은.

더 이상의 아파트를 짓는 것을 반대합니다. 이것은 3기신도시 뿐만 아니라 파주나 김포 그 어디에든 마찬가지입니다. 서울의 집값을 위해 수도권 주민들이 더 이상 희생할 수 없습니다. 수도권정비계획법을 개정해서 과밀억제권역 지정을 해제하고 도시첨단산업단지 지정을 받아 자족부지와 기반시설을 갖춰야 합니다. 우량기업을 유치하고 첨단산업단지를 조성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먹거리를 만들어야 합니다. 또 교통문제를 해결하고 베드타운 이미지를 탈피해 자족도시로 거듭나야 합니다.

이런 의미에서 대안 없는 창릉신도시개발을 반대합니다. LH나 국토부에서 고양시민들이 납득할만한 합리적인 대안을 먼저 제시하고 신도시를 개발하는 방안이 있습니다. 하지만 정부나 기업이 쉽게 주민들의 요구를 받아준 사례가 드물기에 싸워서 받아내야 합니다.

 

- 남한의 북한공단 실현은 다른 후보 공약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부분인 것 같습니다. 평소에 관심이 많은 분야였는지.

남북은 장기적으로 화해와 통합의 길로 나가야 한다는 확고한 철학을 갖고 있습니다. 언제가 남북은 한민족으로 통일의 길로 나아가야 하기 때문입니다.

남북통일은 1단계 문화적 통일2단계 경제적 통일3단계 정치적 통일의 3단계 통일론에 근거해 점진적으로 추진해야 합니다. 점진적 통일로 가는 길에 현재 가동이 중단되어 있는 개성의 북한의 남한공단에 일산이나 파주 근처에 남한의 북한공단이 필요하다고 보며 이는 남북의 이질감을 줄이고 경제적 공동체로 나아가는 데 기여할 것으로 봅니다.

다만, 현재 남북간에는 북한의 핵문제로 인한 국제적 경제제제 문제가 있어, 북한의 핵문제가 해결되는 과정과 보조를 맞춰가며 장기적으로 남한의 북한공단을 논의해나가야 할 것입니다.

 

- 당의 입장과 지역구의 입장이 충돌할 경우 어떤 선택 혹은 조율을 할 것인지. 어디가 우선이 돼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국회의원은 당 소속이면서 지역의 대표라는 이중적 지위를 갖고 있습니다. 당원으로서의 의무와 지역주민의 대표라는 책무 중 어느 한 쪽을 완전히 버리는 것이 아니라, 상식과 정의를 바탕으로 충분히 타협 조정해 나갈 수 있다고 봅니다. 굳이 따진다면 보편적 시민들이 갖는 상식과 정의가 최종 판단의 기준으로 보면 될 것입니다.

 

- 마지막으로 지역구 유권자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린다.

지역주민들이 바라는 바는 여러 가지로 많습니다. 그것이 실현가능할 수도 있지만 실현가능하지 않은 것일 수도 있습니다. 이에 대해 주민이 원하는 바를 이해하고 실천 방법론을 정확히 제시하는 후보에게 손을 들어주셨으면 합니다. 도시가 발전할 수 있도록 혼신의 힘을 다할 수 있는 후보가 국가와 국민의 희망찬 앞날을 만들어갈 수 있는 참된 동량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관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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