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통합당 함경우 후보 행신중앙로역 9호선 연장 일문일답

 

미래통합당 고양시을 함경우 후보는 지난 4일 공개한 핵심 메가공약 두 가지 중 첫 번째, ‘9호선 연장사업 추진에 대해 일문일답을 정리하여 공개했다.

행신중앙로역에서 멈추지 않을 수 있는 이유를 상세하게 공개한 배경은.

고양시의 경우 100만이 넘는 인구의 규모에 비해 교통의 편의성이 떨어집니다. 그만큼 행신중앙로역의 설치는 필요합니다. 고양시는 비록 5호선 유치를 실패한 경험 (*참고-20191031일 발표된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의 비전2030’5호선 김포연장이 김포한강선이름으로 공식 추진된다고 명시되어 있음)이 있지만, , 함경우는 9호선을 반드시 저희 고양으로 연장시킬 것입니다. 그리고 이 공약이 과연 어떻게 가능한 것인지 많은 지역주민들께서 궁금해 하실 것이기에 이는 응당 소통을 약속드린 저의 작은 실천입니다.

 

9호선 연장사업 추진이 정말 가능한, 사업구상의 근거는.

우선, 5호선이 김포로 사실상 확정 연결이 되면서 저희 고양지역에 한강을 바로 건너는 전철은 현재 공사 중인 대곡-소사선 하나뿐입니다. 9호선을 개화역에서 한강 단독으로 연결시킨다면 이 경우에는 예비타당성조사에서 낮은 점수가 나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현재 공사 중인 대곡-소사선 라인을 이용하여 한강을 건너, 행신역으로 연결시키는 방안이라면 예타 통과는 충분하리라는 판단합니다.

 

9호선이 대곡역 쪽으로 빠질 것에 대한 우려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대곡역으로는 많은 노선이 연결될 예정이고, 대곡-소사선, 경의중앙선과 상당 부분 겹치기 때문에 행신역-행신중앙로역-삼송-지축까지 연결시키는 것이 타당성과 공공성의 측면에서 정책 추진의 합목적성(공공의 목적과 가치에 부합)을 지닌다고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서울시와 원만하게 협의를 해나가야 할 문제가 남아있습니다. 이것은 어떻게 관철시켜 나가실 계획이신가요?

그동안 고양시에는 서울시의 각종 기피 시설이 상당 부분 들어오면서 이로 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지역주민들의 몫이 되어버렸습니다. 따라서 만약 난지물재생센터 및 타 기피시설들과 관련된 여러 민원들을 해결하는 조건으로 서울시의 협조를 구한다면 결과적으로 충분히 실행 가능한 부분이라 자신합니다.

 

이관형 기자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